본문듣기

바닷바람 맞으며 자연산 회 한상… 서울 옆 섬, 차 타고 가세요

인천 겨울 여행지로 제격인 소무의도... 떼무리항·정자·바다·맛집 등 매력 가득

등록 2023.02.03 21:50수정 2023.02.03 21:50
0
원고료로 응원
a

떼무리항의 배 ⓒ 현성자

 
아이-뷰 바로가기 (https://enews.incheon.go.kr/)

영하 12도를 오르내리던 겨울 날, 무의대교를 타고 차로 이동할 수 있는 인천 소무의도로 향했다. 며칠 전 내린 눈은 다행히 녹은 상태였지만 가장자리에는 눈과 얼음이 남아 보기만 해도 한기가 느껴졌다. 


광명항 도로변에 주차하고 소무의도로 가려다가 호떡집을 발견했다. 선글라스를 쓰고 빨간 앞치마를 입은 강옥희(69)씨는 씨앗 호떡과 어묵, 번데기를 팔았다. 밀가루 값이 올라서 호떡 한 개에 1000원을 받다가 1500원으로 올렸다며 미안함을 담아 어묵 국물을 권한다.

주로 주말 장사를 하는데 추운 날에는 손님이 많지 않아 어렵다. 여름에는 사람들이 거의 수영장으로 가서 "장사는 봄과 가을이 그나마 붐빈다"며 손님이 많아야 재미가 있다고 했다. 해바라기씨와 땅콩이 듬뿍 든 씨앗 호떡을 인심 좋게 어른 얼굴의 커다란 크기로 부친 후 반으로 접어 종이컵에 담아준다. 칼바람 부는 날에 입에 찰지게 붙는 따끈한 호떡이다.

소무의인도교 길에서 정용미(55)씨와 장선희(51)씨도 만났다. 유아숲 자연해설사 동기라는 두 사람은 소무의도 산책을 자주한다. 섬이 아담해 걷기에 편하고 휴식을 취하기에 좋다고 한다.

청학동에 사는 정용미씨는 남해의 섬에 간 느낌이 난다며 한 달에 서너 번은 꼭 찾는 섬이라고 알려준다. 영종도에 사는 장선희씨는 산과 바다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곳이고 곳곳에 이야기가 있는 섬이라 더 마음이 가고 머리를 식히기에 좋다고 말했다. 

소무의도를 찾는 사람들
 
a

산앤산악회 회원들이 소무의도를 찾았다. ⓒ 현성자

 
소무의인도교를 건너자 과거 새우 섬으로 유명했던 걸 기념한 새우 모형 앞이 떠들썩했다. 경기 부천에서 왔다는 임종혁(60)씨와 대전에서 온 이준현(60)씨를 비롯해 서울에서 온 김은주(60)씨 등 여자 넷, 남자 네 명이 소무의도 표지판에서 사진을 찍느라 분주하다.


'산앤산악회'인데 오로지 63년생 토끼띠들의 모임이란다. 3개월 동안 한 번이라도 참석을 안 하면 모임에서 제외한다. 임종혁씨는 "산악회 회원이 60명에 달한다. 처음에 '63산토끼산악회'라고 이름을 지었더니 모두 집 나간 사람들만 모이는 줄로 알아 '산앤산악회'라고 바꿨다"라고 웃으며 설명했다. 이날은 번개 모임으로 무의도에 펜션을 잡아 소무의도에 왔다. 

사진을 찍으며 노트에 취재 내용을 적으려니 추위 때문에 글씨를 제대로 쓰기 어렵다. 식당가로 들어가면서 어찌나 손이 시린지 건물 가림막 앞에서 추워하니 "여기는 따뜻해요. 들어오세요"하는 목소리가 들렸다.

해병호횟집 이병식(66) 사장이다. 아내 김성자(66)씨와 운영하는 자연산 전문 횟집으로 광어나 우럭, 주꾸미 등을 수협에서 경매받거나 직접 잡아 판매한다. 

멍게비빔밥을 시키니 맛을 보라고 벌벌이묵이 함께 나왔다. 박대 껍질을 고아서 만든 묵이다. 서해안 향토 음식인 벌벌이묵은 벌벌 떤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고 콜라겐 100%다. 연한 갈색으로 쫄깃하고 박대 향이 확 풍겨 묵이라기보다는 생선을 먹는 느낌이라 독특하다. 입 안에서 부드럽게 씹히면서 생선의 맛까지 음미할 수 있으니 최고의 별미이자 풍미인 1만 원짜리 한 접시다.

광어나 우럭회 한 상은 12만 원인데 주낙으로 잡은 자연산이라 맛집으로 소문이 나서 코로나19가 한창일 때도 장사가 잘 됐다. 소무의도가 고향인 이병식씨는 서울에서 컴퓨터 관련 사업을 하다 소무의인도교가 생긴 2011년부터 고향으로 돌아와 선장과 횟집 장사를 겸하고 있다. 소무의도 어촌계원으로 아내, 딸과 주방 보조를 한 명 두고 장사를 한다. 정갈한 반찬이 깔끔하고 맛도 있어 맛집으로 소문이 날 만하다.

부처깨미를 지나 몽여해변에 가면 인천대교와 멀리 송도신도시가 보인다. 박정희 대통령이 가족과 여름 휴양을 즐겼다는 명사의 해변은 고즈넉하다. 팔미도가 가깝게 손에 잡힐 듯하고 우뚝 솟은 바위 꼭대기에는 얼음이 하얗게 붙어 있어 만년설을 보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게 한다.

산길을 헉헉대며 올라가니 소나무 한 그루는 길을 막고 나그네에게 기꺼이 의자가 되어주겠다는 듯 기다랗게 뻗어 편안한 쉼터를 제공해준다. 계단 길을 올라가다 바다로 고개를 돌리면 해녀섬이 바다 한가운데에 외로이 점처럼 박혀있다. 전복을 따던 해녀들의 쉼터였다고 전해진다.

소무의도에서 제일 높은 안산의 정상에 있는 하도정이라는 정자는 사방이 뚫려 있어 여름철에는 땀을 식히는 곳으로 유명하다. 해적들이 장군으로 착각해 소무의도를 피해 갔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 장군바위는 썰물일 때만 갈 수 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바위를 타고 올라가 봤지만 깎아지른 낭떠러지 밑에는 금방이라도 집어삼킬 듯한 바다가 지켜보고 있어 갈 수가 없다.

무의도 떼무리항에는 배들이 줄지어 서 있다. 추위에는 사람들도 집에 있듯 배도 항구에 대기하고 있나 보다. 어서 이 추위가 물러갔으면 좋겠다. 살을 파고드는 한기에 신물이 난다. 따사로운 봄이 벌써 기다려진다. 혹시라도 호젓한 바다와 산을 동시에 누리고 싶다면 겨울, 소무의도는 어떨까. 
 
a

이병식, 김성자 부부 ⓒ 현성자

 
a

떼무리항 ⓒ 현성자

 
글·사진 현성자 i-View 객원기자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인천시 인터넷신문 'i-View'에도 실립니다.

주요 지리정보

#소무의도 #인천 #아이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인천시 인터넷신문 ‘i-View’는 시민의 알권리와 다양한 정보제공을 위해 발행하며 시민을 대표해서 객원·시민기자들이 콘텐츠 발굴과 신문제작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제작된 신문은 뉴스레터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