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호텔 화장실 작은 수건, 원래 용도를 아십니까

외국인이 한국에 오면 당황하는 것.... 우리 목욕 수건은 그들에게 너무 작아

등록 2023.02.07 10:18수정 2023.02.07 12:49
27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얼마 전에 친구들과 단체톡 중이었다. 한 친구가 대청소를 한다며 안 쓰는 것들을 버리는 중이었다. 그러면서 커다란 목욕수건(bath towel)을 아무래도 버려야겠다고 했다. 혹시 쓸까 해서 뒀는데 영 안 쓴다고... 그냥 두라는 만류를 뒤로 하고 그녀는 그 수건을 처분한 듯하다. 


나는 전에 남편과 했던 이야기가 생각나서 웃음이 나왔다. 캐나다에서는 필수인 목욕수건이 한국에서는 역시 애물단지인 것이다. 한국에서는 세수 수건을 목욕시에 사용한다고 남편에게 처음 설명했을때 남편은 깜짝 놀랐다. 190cm가 넘는 장신의 캐나다인 남편은 작은 수건을 손에 들고는, 그걸로 몸을 닦는 상상을 하면서 껄껄 웃었다. 그의 손에 들린 세수 수건은 유난히 더 작아 보였다.
 
a

최근 방문했던 밴쿠버 실비아호텔. 소박한 호텔에 수건이 가지런히 놓여있다 ⓒ 김정아

 
외국인들이 한국 갈 때 알아둬야 할 사항이라든지, 꼭 가져가야 할 물품 중 하나로 타월을 꼽는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왜? 한국에는 타월이 없나? 그렇다! 그들의 기준으로는 한국에는 목욕수건이 없다.

뭐 완전히 없다고 할 수는 없지만, 고급 호텔이 아니면 찾아볼 수가 없다. 민박집에도 없고, 작은 모텔에도 없다. 가정집에도 거의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런 목욕수건을 쓰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한국에 오면 목욕수건이 없어서 엄청 당황한다. 

결혼해서 남편의 집으로 들어왔더니 욕실에는 거대한 수건이 걸려 있었다. 정말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온몸을 충분히 감쌀 수 있는 넉넉한 수건이었다. 덮고 자도 될 수준의 이런 큰 타월은 배스 시트(bath sheet)라고 하는데 심지어 웬만한 비치타월보다도 크다. 

잘 생각해 보면, 처음 해외여행 갔을 때 외국의 호텔에 가면 수건이 참 많았던 것을 기억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즈도 다양하게 잔뜩 쌓여있는 타월을 보면, 도대체 뭘 쓰라는 것인지 헷갈리기도 했다. 뭐가 이렇게 많이 필요한지!

수건의 쓰임새가 다른 서양 사람들
 
a

워시 클로스 또는 페이스 클로스로 불리는 작은 수건 ⓒ 김정아

 
세면대 위에 놓은 작은 수건은 손을 닦으라는 것일까 싶지만, 이건 페이스 클로스(face cloth) 또는 워시 클로스(wash cloth)라고 부르고, 얼굴용이다. 손 닦는 수건은 한국에서 흔히 쓰는 세수 수건 크기의 핸드 타월(hand towel)이다. 


아니, 서양사람들은 왜 이렇게 작은 손수건 같은 것으로 얼굴을 닦아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이건 젖은 얼굴을 말리는 용도가 아니다. 이 사람들은 이 작은 수건을 물에 적신 후 이 수건으로 얼굴을 닦아낸다. 

아마 물이 귀하던 시절의 세수법이 아닐까 싶은데,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이 방식으로 세수를 한다. 그래서 우리 집에서는 이 작은 수건이 세면대 앞에 하나가 있고, 욕조 안에도 하나가 있다. 욕조 안에서도 역시 적셔서 몸을 닦는 용도로 사용한다. 이태리타월(!) 대신에 이걸로 부드럽게 몸을 닦는다.

거대한 목욕용 수건인 배스 타월을 보면 정말 뭐 하러 굳이 이렇게 큰 수건을 쓰는지 의문이 생긴다. 그들은 이 수건을 보통 사나흘에서 일주일 정도 사용한다. 우리처럼 작은 수건으로 해서 목욕할 때마다 새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지 않을까 싶지만 그들은 생각이 다르다.

우선, 그들은 덩치가 우리와는 사뭇 다르다. 이 작은 수건으로 온몸을 닦는다는 것이 참으로 당황스러운 기분인 것이다. 이걸로 다 닦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그렇다. 나도 작은 수건을 쓸 때에는 때론 수건이 부족했다. 더구나 머리를 감고 나면 물이 뚝뚝 떨어질 만큼 젖어버리기도 했다. 그러면 보통 새 수건을 꺼내서 좀 더 닦고 걸어놨다가, 손 닦거나 세수할 때 쓰고, 다시 샤워할 때 쓴 후에 바꾸는 것이 보통이었다. 

여기서 또 다른 점은, 우리나라는 사계절 상당히 습한 편이다. 게다가 욕실 바닥도 늘 젖어있다. 그래서 젖은 수건을 걸어놓아 봤자 절대로 마르지 않는다. 그리고 곧 쉰내가 나게 된다.

그런데 이곳은 의외로 참 건조한 데다가 욕실 구조도, 욕조나 샤워 있는 곳에 커튼이 있어서 바깥쪽으로는 물이 튀지도 않으니 욕실 안도 축축하지 않다. 따라서 큰 타월을 사용하고 나서 걸어두면 신기하게도 다시 다 마른다.

호텔에 가면 흔히 이런 사인이 붙은 모습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매리엇 호텔의 것이다.
 
a

수건 사용에 관한 호텔의 안내문 ⓒ 매리엇 호텔

 
요지는 환경보호다. 한 번 쓴 수건을 빠느라 물을 엄청 쓰고 있으니, 수건을 다시 사용할 생각이면 걸어 두라는 것이다. 빨아주기를 원하면 바닥에 내려놓고... 즉, 그들은 가정에서 한번 사용한 타월을 세탁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큰 수건을 쓰는 대신, 그것을 여러 번 재사용한다. 따라서 호텔에서 여러 날 투숙할 때 그렇게 해달라고 부탁하는 글이다.

영화에서 여배우들이 우아하게 타월을 두르고 나오는 장면처럼, 이런 큰 타월은 샤워 후 나왔을 때 몸을 감싸는 용도로 아주 좋다.
 
a

호텔 문에 걸어 둔 큼직한 목욕 수건 ⓒ 김정아

 
우리 집에도 두 개의 목욕수건이 걸려있다. 각자 자신의 수건을 사용한다. 몇 년째 큰 목욕수건을 사용하다 보니 나도 이제 이게 편하다. 매번 빨지 않는 것에도 적응이 되었고, 큰 수건으로 춥지 않게 몸을 감싸며 닦는 것이 좋다. 

하지만 세수는 여전히 물로 씻는 것이 즐겁다. 정답이 어디 있겠는가? 각기 다른 환경에서 각기 다른 문화를 갖게 된 것을 받아들일 뿐이다. 이렇게 오늘도 한 지붕에서 두 문화를 가지고도 즐겁게 살고 있다.
덧붙이는 글 기자의 브런치에도 비슷한 글이 실립니다
#수건 #목욕수건
댓글27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캐나다에 거주하며, 많이 사랑하고, 때론 많이 무모한 황혼 청춘을 살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