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조계종 총무원, '범계 논란' 현응 스님 직무정지 징계

3일 중앙징계위 2차 회의 의결, 본인 불출석... 비대위 "사태 조기 수습하라"

등록 2023.02.03 16:52수정 2023.02.03 19:43
0
원고료로 응원
a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는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앞에서 현응 스님 징계와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 해인사 정상화 비대위

 
범계(음행) 논란을 빚고 있는 현응 스님이 대한불교조계종 중앙징계위원회에서 직무 정지 징계를 받았다.

중앙징계위는 3일 오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제12교구본사 법조종찰 해인사 주지였던 현응 스님에 대한 2차 회의를 열었다.

중앙징계위는 "종단 고위 교역직 종무원 신분인 혐의자의 범계 논란은 종무원의 본분에 벗어난 행위와 함께 종무원의 위신을 심각하게 실추시킴으로써 종무원법을 위반하였다"며 징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당한 이유나 상급기관에 보고 없이 복무지를 이탈함으로써 본사 주지로서 대중을 보호하고 청정기풍을 유지해야 할 의무를 방기하였다"고 설명했다.

중앙징계위는 지난 1월 26일 징계 회부 결정 이후 방어권 보장을 위하여 출석 통보를 했지만, 현응 스님은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중앙징계위는 이 부분에 대해 "출석요구에도 혐의자는 제2차 회의 개시 전까지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날 중앙징계위 회의에는 위원장인 진주 총무원장을 포함해 위원 6명이 모두 참석했다.

중앙징계위 회의에 앞서 '해인사 정상화를 위한 비상대책위'(비대위)는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앞에서 입장문을 발표했다.


비대위는 "해인사 현 집행부는 사태의 조기 수습을 위한 자숙과 진정성 있는 참회, 초심의 자세가 필요함을 깨닫기 바란다", "해인사를 떠난 현응 스님은 직·간접적으로 종무에 관여하지 말고 은인자중하며 참회·자숙하라"고 했다.

또 "현응 스님과 소통하는 일은 오히려 사태의 원만한 해결을 저해하고 있다. 현응 스님을 비호하는 조력자들 또한 자숙해야 하며, 종단은 이들의 종무 관여 행위가 근절되도록 조치하라", "총무원은 혼란스러운 해인사 사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이사를 구족하고 덕을 겸비한 주지를 조속히 임명해 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앞서 해인사는 임회(林會)에서 비구니 스님과 숙박업소를 드나든 사진이 공개된 현응 스님을 절에서 내쫓는 산문출송(山門黜送)을 결정했다.

해인사는 지난 1일 총무국장 진각 스님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주지 현응 스님의 범계 의혹 등 있을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서 국민 여러분과 불자님께 깊은 참회의 말씀을 드린다"며 "해인사는 이번 사태를 조속히 수습하고 다시금 청정 수행가풍을 이어가도록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각 스님은 "일부 언론에서 보도되고 있는 해인사의 후임주지와 관련한 본질은 전임 주지스님의 범계(계율을 어김)행위로 발생한 것이기에 해인총림은 전임 주지스님에 대해 산문출송을 결의하고 참회 중에 있다"면서 "후임주지 선출을 둘러싼 근거 없는 기사와 보도로 종단과 해인사의 명예가 훼손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부탁했다.

현응 스님은 지난 1월 12일 자로 사직서를 제출했고, 조계종 총무원은 보류했다. 해인사 후임 주지로 추대되었던 원타 스님은 최근 철회하면서 "총림 화합에 힘쓰겠다"고 피력했다.
#해인사 #현응 스님 #대한불교조계종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