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성소수자 인권지킴이' 고 임보라 목사를 기억하며

보수 교단 '마녀사냥'에도 굴하지 않았던 그의 실천

등록 2023.02.05 19:42수정 2023.02.06 00:17
0
원고료로 응원
a

고 임보라 목사. 4일 오후 세상을 떠났다. ⓒ 지유석

 
너무 뜻밖의 비보를 접했다. 4일 오후 섬돌향린교회 고 임보라 목사께서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소식이었다. 

임 목사는 여성 목회자로서 소속 교단인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 총회 교단에서, 그리고 세상에서 약자의 곁에 서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교단 내 활동 중 기억나는 대목이 있다면 지난 2021년 4월 한신대 신학부 전·현직 교수가 시간강사를 수년간 성추행했다는 폭로가 나왔을 때였다. 

당시 임 목사는 성폭력대책위 활동에 힘을 쏟았고, 피해경험자의 목소리를 세상에 알리는 중간역할을 해주었다(대책위는 이름짓기를 '피해경험자'로 했었다 - 글쓴이).

그가 가장 앞장섰던 활동은 성소수자 인권 지킴이 활동이었다. 매년 6월에서 7월 사이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퀴어문화축제 현장 한 귀퉁이를 지키며 하느님의 이름으로 성소수자를 축복했다. 

2018년 7월 퀴어축제에서 임 목사가 한 기도 중 일부다. 

"저희가 마음의 눈을 깊이 뜨며 서로의 모습을 바라봅니다. 그 안에서 우리를 지으신 주님의 손길을 기억해 봅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이 너무 소중합니다. 우리를 통해 하느님의 형상을 회복하고 기억합니다. 

서로에게 이어져 있는 무지개 끈의 의미를 기억하게 하시고 어느 한 쪽이 아프면 다른 한 쪽이 아플 수 있음을 기억하게 하시고 서로를 보듬으며 서로 사랑으로, 축복하는 마음으로 서로를 세워갈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옵소서."


보수장로교단, 임보라 목사 이단몰이 나섰지만... 
 
a

고 임보라 목사는 매년 퀴어축제가 열릴 때마다 한 귀퉁이를 지키며 성소수자를 축복했다. 사진은 2018년 7월 퀴어축제 당시 축복기도하는 고 임보라 목사. ⓒ 지유석

  
a

고 임보라 목사는 매년 퀴어축제가 열릴 때마다 한 귀퉁이를 지키며 성소수자를 축복했다. 2019년 6월 퀴어축제 당시. 사진 맨 오른쪽이 고 임보라 목사 ⓒ 지유석

 
임 목사는 또 퀴어성서주석 번역본 발간에 참여하기도 했다. 그러자 지난 2017년 7월 예장합동 등 8개 보수 장로교단은 고 임 목사의 이 같은 활동을 문제 삼아 '마녀사냥'식 이단몰이에 나섰다.

그러나 당시 들꽃향린교회를 담임하던 현 강남향린교회 김경호 목사는 "차별에 맞서고 인권을 옹호하며 울고 있는 이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그들의 손을 맞잡은 임 목사는 이단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길을 보여준 목회자"라고 적극 반박했다. 
 
a

2017년 7월 보수 장로교단인 예장합동 등 8개 교단은 고 임보라 목사의 퀴어성서주석 발간 참여를 문제삼아 이단성을 지적하고 나섰다. 이러자 향린공동체는 기자회견을 열어 마녀사냥 중단을 촉구했다. ⓒ 지유석

 
a

고 임보라 목사는 매년 퀴어축제가 열릴 때마다 한 귀퉁이를 지키며 성소수자를 축복했다. ⓒ 지유석

   
향린공동체도 성명을 내고 "교회 내의 수많은 문제들을 썩도록 내버려 둔 채 시선을 외부로 돌리지 말라. 사랑으로 하느님의 진리를 드러내야 할 교회가 앞장서서 차별을 옹호하고 편협한 신학적 논리로 하느님의 사역을 실천하는 동료목회자를 심판해 이단으로 낙인찍으려는 행태를 즉각 멈추라"고 규탄했다. 

이 같은 어려움에도 정작 본인은 개의치 않았다. 예장합동 등 보수 장로교단이 임 목사를 상대로 이단성을 심사하겠다고 했을 시점은 퀴어문화축제가 임박한 시점이었다. 이때 그는 기자와 만나서 이렇게 말했다. 

"이단성 심사를 하겠다는 이들은 내가 그 자리에 있는 것 자체가 이단이라고 했다. 이런 점을 볼 때, 미리 '이단'이라는 프레임을 씌우고 증거수집에 나설 공산이 크다. 그렇기에 올해도 변함없이 참여할 예정이다. 그간 해온 활동을 지지하고 연대해준 분들에게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 2017년 7월 18일 인터뷰 
 
a

고 임보라 목사는 매년 퀴어축제가 열릴 때마다 한 귀퉁이를 지키며 성소수자를 축복했다. ⓒ 지유석

 
이제 임 목사는 세상에 없다. 그가 사랑했고, 지켜줬던 성소수자와 탄압 받는 이들은 깊은 슬픔에 빠졌다. 이 글을 쓰는 기자 역시 크나큰 충격을 받았다. 

이단 마녀사냥이 횡행하는 와중에도 "목사라면 하느님의 축복을 원하는 이들이 있는 곳에 가야한다"며 항상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던 임 목사, 부디 영면을 기원한다. 
 
a

고 임보라 목사 ⓒ 지유석

 
빈소 : 강동경희대학교병원장례식장  
추모 일정 : 2월 6일 12시 입관 예배 / 19시 고 임보라 목사 인권·시민사회장 추모문화제 
2월 7일 오전 7시 발인예배
덧붙이는 글 미주 한인매체 <뉴스M>, 개인브런치에 동시 송고합니다.
#고 임보라 목사 #퀴어성서주석 #섬돌향린교회 #성소수자 축복기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해당 기사는 댓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