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행안부에서 기관 자율혁신,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도 등 10개 지표 평가

등록 2023.02.20 09:34수정 2023.02.20 10:22
0
원고료로 응원
a

인천광역시 청사. ⓒ 인천시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행정안전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결과, 전국 17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혁신평가 우수기관은 광역 지자체 17곳 중 4곳, 기초 지자체 226곳 중 56곳이 선정됐다. 기관 표창 훈격 및 재정 인센티브 규모는 행정안전부에서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혁신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2년에는 기관 자율혁신, 혁신성과, 혁신 확산 및 국민체감도 등 10개 지표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 결과 인천시는 기관장의 혁신비전 제시와 확산 노력, 조직문화 혁신 성과 추진, 자율혁신과제, 주민참여 활성화,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 성과, 협업추진 성과 등 6개 지표가 다른 자치단체에 비교해 우수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특히 인천시가 자율혁신 과제로 제출한 119 이음콜, 소방차량 출동정보 알리미 서비스와 인터넷 납부 시스템을 활용한 수입금 처리 방식 개선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119 이음콜'은 출동하는 소방차량의 소속을 신고자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해 주는 서비스다. 사고지역으로 출동 중인 화재·구조·구급 등 소방대원이 정확한 현장정보 파악을 위해 신고자에게 전화할 경우, 신고자는 출동 중인 소방차량 소속을 미리 파악할 수 있어 신고자와의 통화 실패율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수수료, 사용료 등 세외수입을 은행 방문없이 행안부 위택스를 통해 직접 처리하는 수입금 처리 방식 개선도 눈에 띈다. 최근 시중 은행, 관공서 등 직원들의 공금횡령 사고가 잇따르자, 시는 전국 지자체 최초로 위택스로 수입금을 처리할 수 있도록해 회계 관리가 더욱 투명해 질 수 있게 했다. 이 아이디어는 올 초 인천시의 적극행정 최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유정복 시장은 "시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시정을 펼치기 위해 365일 24시간 열려있는 소통창구를 운영하고, 공직자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과 활용을 위해 혁신개발 대회 등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생동감 있는 조직문화를 조성해 시민들이 행정 혁신을 실질적으로 체감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행정안전부 #인천시 #최우수기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