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5년 1500억 지원" 권성동에 민주노총 "사무실 보증금 30억이 전부"

한상진 대변인 "정부지원금, 그외 없다" 반박... "회계장부? 윤 대통령, 뭘 좀 알고 말하라"

등록 2023.02.20 12:59수정 2023.02.20 12:59
2
원고료로 응원
a

20일 오전 서울 민주노총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노조활동 부당개입, '에서 참석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 연합뉴스

 
민주노총은 20일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의 "지난 5년간 정부·지자체가 양대 노총에 지원한 금액이 최소 1500억 원에 달한다"는 주장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정부에서 지원받는 것은 노조 사무실 건물 보증금 30억 원 외에 없다"라고 말했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열린 '윤석열 정부 노조탄압 규탄 기자회견'에서 "권성동 의원이 (양대노총이) 5년 동안 1500억여 원을 받는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정부로부터 저희 민주노총이 지원받는 것은 이 경향신문사 건물(서울 중구 정동)과 그 옆에 있는 별관 그리고 노조 사무실들이 입주해있는 건물의 보증금으로 30억 원에서 몇백만 원 빠지는 금액"이라며 "이것 외에는 정부로부터 받는 것이 없다"라고 밝혔다.

한 대변인은 "이마저도 정부는 마치 문제가 있는 것처럼 얘기하지만, 노사관계발전지원에 관한 법률과 시행령 등 법에 의거해서 지원되고 있는 것"이라며 "현금으로 오는 것도 아니고, 저희가 보증금을 마음대로 빼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예산이 제대로 집행되는지는 1차적으로 노동부에 들여다보고 감사할 권한이 있다"라며 "노동부도 이것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얘기하는 것은 공세일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은 최근 정부가 조합원 수 1000명 이상 노조에 회계장부 '속지'까지 제출하라고 요구한 것은 법적인 근거가 없다면서 거부 입장을 재차 명확히 했다. 한 대변인은 "조합원들이 낸 조합비가 모여서 민주노총 '일반회계'가 되는데, 그 일반회계에 대해서는 정부가 들여다 볼 권한이 노조법 어디를 봐도 없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이 뭘 좀 알고 얘기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앞서 권성동 의원은 2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재인 정부 5년 동안 중앙정부와 광역지자체가 양대노총에 지원한 금액은 최소 1520억 원에 이른다"라며 "법에 의거한 회계 투명성 검증을 거부하는 노조에 대한 묻지마 세금지원은 중단돼야 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7일 "노조 회계 투명성 확보가 노조 개혁의 출발점"이라며 노조 회계장부 제출을 거듭 요구했다.
 
a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해 12월 2일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했다. ⓒ 남소연



[관련 기사] 
"회계 투명이 노조개혁" 윤 대통령에 한국노총 "위법개입" https://omn.kr/22s99
#민주노총 #권성동 #윤석열 #회계장부 #노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