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박지현 "이재명 방탄 계속하면, 민주당 총선 폭망"

일부 당원 출당 요구에도 '체포동의안 가결' 주장... "죽기 각오하고 뛰어내리면 한순간에 도약"

등록 2023.02.22 09:16수정 2023.02.22 09:18
14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2022년 6월 1일 저녁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발표 방송을 지켜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금처럼 방탄을 계속하면 총선은 폭망(폭삭 망함)"이라며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을 거듭 주장했다. 

박 전 위원장은 22일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검찰 수사는) 명백한 정치 탄압이고, 야당 탄압이다. 그거는 분명하다. 저도 이재명 대표의 죄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떳떳하게 국민을 믿고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이재명 대표는 낭떠러지에 서 있는 모습"이라며 "저는 그 밑에 아주 높이 솟아오르는 트램펄린이 있다고 본다. 죽기를 각오하고 뛰어내리면 이 대표도 민주당도 한순간에 도약할 수 있다"고 했다.

박 전 위원장은 이 대표의 '표 단속' 행보를 두고도 "그러지 마시고 더 당당하게 나가시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 또 '체포동의안 부결로 총의가 모였다'는 전날 의원총회 결론과 관련해선 "가결을 원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며 "공천이 목전에 있다보니 혹은 그 안에서 내가 무슨 말을 한들 바뀌겠나 이런 생각을 가진 분들도 있을 것 같다. 외부적으로 단일대오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지도부에서 그런 식으로 말이 나가는 게 아닌가"라고 봤다.

박 전 위원장은 재차 "총선 같은 경우 사실 지금처럼 방탄을 계속하면 폭망"이라며 "특히 수도권은 121석 중에 민주당이 103개를 가지고 있는데 절반을 얻을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 "그러니까 민주당 총선 전략의 핵심은 이재명 대표의 희생 또 체포동의안 통과"라며 "체포동의안이 가결이 되면 저는 압승이라고 생각한다. 영장이 기각되든 구속되든 어떤 경우에도 민주당은 총선에서 압승할 수 있는 전략이다. 그게 이번 분기점에 왔다"고도 주장했다.

하지만 일부 민주당 지지자들은 박 전 위원장의 의견에 반대하다 못해 당 '국민응답센터'에 그의 출당 권유 등 중징계를 요구하는 청원을 올렸다. 지난 16일 시작한 청원은 22일 오전 9시 현재 3만5000명에 육박한다. 민주당은 국민응답센터 청원에 30일 동안 권리당원 5만 명 이상이 동의하면 공식 답변을 내놓는다. 박 전 위원장은 지난해 10월과 12월에도 '내부총질을 일삼는다'며 출당 요구 청원 대상이 됐지만 모두 성사되지 않았다.

박 전 위원장은 "단일대오는 필요하다"면서도 "우리가 민주정당이면 다른 의견들을 내놓고 여러 논의를 통해서 가장 적절한 답을 찾아나가야 하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는 "이 다른 목소리를 포용하지 못하는 민주정당의 모습에 저를 포함해서 몇몇 분들도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3월부터 북토크를 다니는데, 그때 (저의 출당을) 청원한 분들도 많이 오셨으면 좋겠다. 그분들 오시면 맨 앞자리로 배정해드리려고 한다. 정말 뵙고 싶다"고 덧붙였다.
#박지현 #이재명 #민주당 #체포동의안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