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구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보류... "홍준표 눈치보기"

공무원노조 "전국 기초단체 100여 곳으로 늘어, 주민 불편 있다면 확대됐겠나"

등록 2023.02.22 15:19수정 2023.02.22 15:19
0
원고료로 응원
a

전국공무원노동조합 대구지역본부가 지난해 11월 21일 대구 남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점심시간 전면 휴무제 실시를 촉구했다. ⓒ 전공노 대구본부

 
대구에서 오는 4월 시범 실시 예정이던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가 잠정 보류됐다.

대구 8개 구·군은 지난 21일 구청장·군수협의회를 열고 공무원들의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을 보류한다고 밝혔다.

공무원들의 점심시간 휴무제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기초의회에서 조례를 제정해야 하므로 논의가 더 필요하고 반대 여론도 고려할 수밖에 없다는 이유다. 조재구 협의회장(남구청장)은 "점심시간 휴무제 도입에 공감하지만 민원서비스 불편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점심시간 휴무제가 보류되자 공무원노조는 "대구지역 기관장들이 비겁하다. 점심시간 휴무제의 진정한 취지나 알고 있느냐"고 비판했다.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는 정오(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 민원 부서에 속한 공무원의 점심시간을 보장하는 제도다. 민원인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공무원 노조에서 도입을 요구해 왔다.

전국공무원노조 대구지역본부는 22일 성명에서 "지난해 7월 50여 지방정부에서 시행되던 점심시간 휴무제가 현재 100여 곳으로 늘어났다"라며 "주민의 불편을 가중시켰더라면 그렇게 확대될 리가 만무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점심시간에 동료들과 분리되지 않고 악성민원·폭력민원에 노출될까 불안감에 떨지 안고 밥 한 끼 마음 편하게 먹고 싶은 것"이라며 "자기 소속 노동자의 노동권조차 지켜주지 못하는 자가 무슨 자격으로 지역 노동자의 편에 서서 정책을 펼칠 수 있겠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이어 "노동조합과 한 약속도 언론을 통해 시민들에게 공표한 약속도 헌신짝처럼 내팽개치고 시민 탓으로 돌려버렸다"라며 "왜 공무원과 시민을 대척점에 세우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무원노조는 "대다수 직장인은 인터넷으로, 혹은 무인민원발급기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서 "그런데도 민원을 볼 수 없는 직장인이나 노동자가 있다면 사측에 권리를 보장하라고 요구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협의회는 지난해 11월 ▲점심시간 민원인이 적고 ▲무인 발급기가 있는 점 등을 들어 휴무제 도입을 예고했다.

또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시민 홍보기간을 거쳐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시범 도입한 후 차츰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

이에 대해 홍준표 대구시장은 "공무원들은 시민들을 위해서 일하는 조직이지 공무원을 위해서 일하는 조직은 아니다"라며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홍 시장은 지난해 12월 대구시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민원실에 한정해서 점심시간에 교대근무라도 하자는 것을 안 하겠다면 나는 그걸 이해하기 어렵다"면서 "지금 점심시간에 일하는 공무원이 어디 있느냐? 전부 일 안 하고 쉰다. 민원실만은 그러지 말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보류 #공무원노조 #홍준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