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용유·옹진군 일부 주민들, 10월부터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무료

국토교통부, 전체 대상으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단계적 인하 방침

등록 2023.02.28 11:16수정 2023.02.28 11:18
0
원고료로 응원
a

정서진 바닷가. 바다 위 영종대교의 실루엣이 우아하다. ⓒ 전재천 포토디렉터

 
올해 10월부터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들은 차량으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를 오갈 때 통행료 부담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인천시(시장 유정복)와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2월 28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및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 통행료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국토교통부는 경제여건 변화 및 공공기관 재무여건 등을 고려한 영종·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추진 방안을 마련했고, 인천시는 국토교통부 방안에 맞춰 전면 무료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영종대교(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와 인천대교 통행료를 단계적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영종대교의 경우 올해 10월부터 통행료를 편도 기준으로 상부도로는 6600원에서 3200원으로, 하부도로는 3200원에서 1900원으로 인하한다. 인천대교는 공공기관 투자 여건, 금리 등을 고려해 2025년 말까지 통행료를 현행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오는 10월 국토교통부가 영종대교 통행료를 인하하면, 지역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인하된 통행료 전액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인천대교는 정부에서 2025년 통행료를 인하할 예정이지만, 인천시는 이와 관계없이 영종대교와 마찬가지로 올 10월부터 지역주민들에게 통행료 5500원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통행료 전면 무료는 해당 지역주민들의 이동권 보장과 경제적 부담 완화를 위한 조처다. 앞서 인천시가 지난 24일 영종대교 상부도로에 대해 지역주민 통행료를 추가 지원하기로 했으나, 이번에 전면무료 방침을 결정함에 따라 지역주민 차량은 올해 10월부터 영종·인천대교를 통행료 부담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지원 대상은 기존처럼 가구당 차량 1대(경차 1대 추가 지원)이며, 하루 왕복 한 차례만 지원된다.


인천시는 통행료 전면 무료와 함께 전국 최초로 지역주민 통행료 지원 전용 하이패스 시스템도 올해 10월 시행을 목표로 추진한다.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되면 요금소(톨게이트)에서의 감면 카드 접촉에 따른 불편과 이로 인한 교통 체증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및 인천대교를 이용하는 영종·용유지역과 옹진군 북도면 거주 주민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4년부터 통행료를 지원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177억여 원의 통행료를 지원했다.

올해 10월부터 지역주민 통행료를 전면 무료로하더라도 국토교통부가 통행료를 인하함에 따라 기존과 큰 차이 없는 연간 약 183억 원(영종대교 97억 원, 인천대교 86억 원)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된다. 2025년 말 인천대교 통행료가 추가로 인하되면 인천시가 부담할 예산은 더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대교와 영종대교 통행료 무료는 영종지역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최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이었는데, 주민분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번 통행료 무료 결정은 지방자치단체와 정부부처가 함께 힘을 합쳐 만들어낸 성공적인 정책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대교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 #국토교통부 #인천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