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내 나라에서 철수하라" 한국서 나온 규탄 목소리

재한 미얀마-조지아-벨라루스 시민들, 6일 기자회견... "러시아 침공 탓에 수많은 생명 잃어"

등록 2023.03.06 14:50수정 2023.03.06 14:51
0
원고료로 응원
a

재한 벨라루스인들의 반전평화집회 2022년 3월 한국에 거주하는 벨라루스인들이 벨라루스대사관 근처에서 러시아 군의 즉각적인 철군을 요구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 재한 벨라루스인 모임

 
한국에서 거주하는 미얀마-조지아-벨라루스 시민들이 6일 처음으로 함께 반전평화 목소리를 냈다. '재한 벨라루스인 모임' , '재한 조지아 시민 모임' , '글로벌 미얀마 봄 혁명 연대 한국지부 (GMSR Korea: Global Myanmar Spring Revolution Korea)'는 오늘 언론 보도자료를 발송하며 러시아 푸틴정권에 대한 공통적인 입장을 전했다. 

이들은 공동성명서의 서문에서 "지난해 시작된 러시아의 전면 침공은 전 세계 많은 이들에게 물질적 정신적 고통을 가져왔다. 특히 전쟁의 직접적인 피해국인 우크라이나는 1450명의 어린이 사상자들을 포함해 수많은 고귀한 생명을 잃었다. 또한 미얀마와 벨라루스의 민주화 운동도 큰 타격을 받았고 조지아에서는 러시아군에 의한 "국경 지대의 점차적 잠식(borderization)이 심화되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아울러, "전쟁의 참상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트라우마를 안겨다 준 것 이외에도, 세계의 식량과 에너지, 기후위기를 가중시켜 많은 이들의 삶이 더욱 힘겨워졌다. 우리는 가해국인 러시아의 푸틴정권에 반대하는 국제연대만이 그 해결책임을 믿는다"고 짚었다.

이들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년을 넘기는 이 시점에서 우크라이나 국민과 연대하고, 푸틴 정권에 저항"하며 러시아 정부와 한국 정부및 사회에 아래 사항을 요청했다. 러시아 정부에 대해서는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 벨라루스, 조지아에서 즉시 무조건적으로 철수"하고, "러시아 정부는 전쟁동안 추방하거나 납치한 모든 여성과 어린이들을 본국으로 송환하라"고 요구했다.

나아가 이들은 한국 사회와 정부에 대한 요청으로는 "한국 정부는 각국 정권과 협력해온 러시아·벨라루스·미얀마 정부의 대표들을 추방"할 것과 "한국의 제 단체들과 개인들은 러시아의 프로파간다 배포를 멈추고, 오직 인간의 존엄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미얀마 민주화 세력, 조지아, 벨라루스 야권을 지지하는 이들은 제각기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a

미얀마인들의 우크라이나 연대집회 지난 2022년 10월 러시아 대사관 부근에서 열린 반전집회에서 우크라이나인들과 함께 참여하고 있는 미얀마 GMSR, Myingyan Gez팀의 모습 ⓒ 쩌 예이 아웅

 
세계 22개국에 기반해 활동하는 미얀마의 '글로벌 미얀마 봄 혁명 연대' 연대체의 한국지부(GMSR Korea)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핵무기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자국의 영토보전을 보장받은 '부다페스트 안보보장각서'를 언급하며, 러 군대가 우크라이나에서 철군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푸틴 정권이 미얀마 군부에게 많은 무기를 제공하고 있는 최대 조력자라는 사실도 언급했다. 즉, 우크라이나 침공에 사용되는 무기를 제조하는 러시아의 군수산업이 미얀마 군부에도 무기를 공급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미얀마 국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선제 공격을 규탄하고, 부당하게 강탈한 모든 점령지역에서 즉시 철군할 것을 요구한다. 1994년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모두 서명한 '부다페스트 안보보장각서'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에 핵무기를 포기하는 조건으로 자국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보장받은 바 있다. 이는 명백한 국제법 위반이다.  

아울러 우리는 푸틴정권이 미얀마 군부에 막대한 지원을 해오고 있으며, 2017년-2021년간 이들에게 27%에 해당하는 무기를 제공하고 있는 주요 조력자라는 사실을 상기하고자 한다. 러시아의 군수산업은 미얀마군의 만행으로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 테러리스트 미얀마 군부에 무기를 공급하는 러시아 군수산업이 우크라이나 침공에 사용되는 무기도 제조하고 있다. 잔인한 군부는 2021년 2월 1일 쿠데타 이후 지금까지 약 3000명을 살해하고 1만 5882명을 구금시키는등 미얀마 국민의 삶을 처참하게 짓밟고 있다."



참고로, 유엔인권이사회는 작년 2월 미얀마 군부의 쿠테타 이후 러시아가 최다의 무기를 군부에 지원했다고 밝혔다. 그 다음은 중국, 세르비아가 차지한다. 반면, 인권단체, '저스티스 포 미얀마' (Justice For Myanmar)는 올 3월 1일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중국(36%), 러시아 (27%)에 이어 인도도 국영기업(Yantra India Ltd)등을 통해 17%에 해당하는 무기를 수출한다고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통계를 인용해 보도자료를 발표했다.

또한 이들은 2월 20일 입장문을 통해, 그간 군부의 무차별 공습으로 인해 아동을 포함한수많은 민간인들이 살해당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유럽연합이 최근 항공연료 수출업자, 무기 브로커(아웅 라인 우, 싸에 따인 아웅, 쩌 민 우), 주요 군부 간부 및 기관들에 가한 제재조치를 환영한 바 있다. 아울러 "한국, 일본, 인도같은 민주주의 국가도 군부와의 비지니스를 끝내고, 군부와 이들의 돈줄인 재벌회사들에 표적제재를 가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재한 조지아 시민 모임'도 아래와 같이 푸틴정권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강하게 비판했다. 2008년 역시 푸틴정권의 침공으로 남북한과 비슷한 환경에 처한 자국의 정치상황을 언급하며 우크라이나 국민에 대한 동병상련의 마음을 전하고, 국제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리 조지아 국민은 우크라이나의 저항을 강력하게 지지한다. 2008년 8월 8일 러시아군이 조지아를 침공하여 조지아 영토의 20%를 점령했다. 현재 많은 조지아인들이 꼭두각시 지방 정부의 협력하에 있는 러시아의 군사 점령 때문에 합병된 영토에서 고통받고 있다. 이미 수백 명의 민간인들이 사망하고 부상당했으며 도시와 마을은 폭격을 받고 파괴되었다. 남북한과 마찬가지로, 미래의 만남을 기약할 수 없는 수천 명의 이산가족을 양산했다.  

조지아인들은 진심으로 우크라이나인들과 연대하기 때문에 심지어 다수가 우크라이나 군대에 자원병으로 싸우는 것을 선택했다. 우리는 앞으로 조지아의 밝은 민주주의를 희망하는 바,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서 함께 연대해야만 러시아 제국주의의 야욕에 맞서 평화를 회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재한 벨라루스인 모임'도 아래와 같은 입장문을 발표하며 푸틴정권과 공범인 벨라루스의 독재자 루카셴카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벨라루스 국민은 제국주의적이고 야만적인 침략행위들을 지속해온 푸틴정권을 규탄한다. 푸틴정권은 전쟁을 일으켜 이웃 국가들의 주권을 위협하고 수많은 이들에게 엄청난 고통을 안겨주었으며 전 세계의 독재 정권을 지원해왔다. 이 전쟁에서 푸틴과 루카셴카는 공범자이며 함께 국제법정에서 재판을 받아야 한다. 1994년이래 벨라루스의 최초이자 유일한 대통령인 루카셴카는 시민사회와 독립 언론을 상대로 대규모 탄압을 자행해왔다. 루카셴카 정권은 수많은 사람들을 투옥하고 고문해온 가운데, 현재 벨라루스에는 1461명의 정치범이 존재한다.

이 모든 인권 참상은 벨라루스 정권에 대한 러시아의 직접적인 경제적, 정치적, 군사적 지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지금까지 러시아는 벨라루스를 꼭두각시 국가로 만들었고 벨라루스를 우크라이나전쟁에서 잔인한 침략의 기지로 사용했다. 따라서 참전으로 인해  루카셴카 정권은 반인륜적 범죄를 저질렀다. 따라서 우리는 전쟁과 불법적인 벨라루스 정부에 반대하고 우크라이나의 용감한 저항에 연대한다."


'유럽의 마지막 독재자'라는 별칭을 가진 알렉산더 루카셴카는 2020년 8월 대통령 부정선거와 이에 항의하는 반대 시위의 유혈진압으로 유럽연합을 포함한 국제사회에서 합법적인 대통령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정부는 아직까지 이런 국제적 조류에 동참하지 않고 있다. 

러시아 반전집회 이어오는 이들... "한국 정부, 벨라루스 인권상황에 무지해" 

러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반대하는 반전집회에 참여해온 한국 연대시민 배성찬씨는 필자와의 인터뷰에서 한국 정부의 미온한 대응을 비판했다. 그는 "한국 정부가 벨라루스의 국가보안위원회(KGB)에서 24년간 근무한 경력을 대사관 공식홈페이지에도 밝힌 문제적 인물, 안드레이 체르네츠키(Mr. Andrei Chernetsky)를 '외교상 기피 인물(persona non grata)'로 선언하기는 커녕, 작년 주한 벨라루스 대사로 공식 인정한 것은 벨라루스내 상황에 대해 너무 무지하거나 인권상황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벨라루스 정부의 국가보안위원회는 그간 벨라루스의 수많은 민주화 투사들을 투옥시키고 고문 살해해온 탄압기관"이라는 것이 그 주요한 이유다. 

한편 루카셴카 정권과는 달리, 벨라루스 야권 인사들과 민주화운동 세력은 우크라이나 침공이래 반전 행보를 하고 있다. 루카셴카 정권의 러시아 전쟁 지원에 반대하고자 작년 3월 결성된 카스토스 칼리노우스키 (Kastus Kalinouski) 연대는 좋은 예다. 현재 약 천명의 벨라루스 자원병들이 키예프 방어부터 우크라이나 동부 전투에 이르기까지 최전선에서 우크라이나군과 함께 싸워오고 있다.

'사이버 파르티잔 이니셔티브'(Cyber Partisans initiative)는 벨라루스의 기술 인프라를 혼란시켰고, '철도 파르티잔 운동'은 전쟁 초기 러시아군에 대한 벨라루스 보급지원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활동가들은 자국민들에게 정권의 허위 정보전에 맞서 전쟁에 대한 진실을 전달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벨라루스 전직 치안 관료 단체인 '비폴'(BYPOL)은 텔레그램을 통해 수도 민스크 인근에서 러시아 군용기를 공격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마디로 이들은 독재자 루카셴카의 뒷배를 봐주고 있는 푸틴정권이 지속되는 한 자국의 민주주의 염원은 요원하다고 보는 것이다.

우크라이나의 외무부에 따르면 2022년 3월 기준, 52개국 2만여명의 외인부대가 자원병으로 참전하고 있다. 각각 천명 가량으로 보도되고 있는 벨라루스와 조지아 부대는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무슬림, 유태계, 러의 소수민족들도 참여하고 있는 가운데 작년 11월에는 60개국으로 늘어났다. 

한편 한국에 거주하는 우크라이나인들은 러시아 대사관 앞에서 푸틴정권의 침공에 항의하는 집회와 거리 행진을 일년이상 지속해오고 있다. 한국에서 활동하는 '러시아인들의 반전 단체'와 '러시아 페미니스트 반전 저항'도 핵위협과 식량위기를 초래한 전범 푸틴정권을 규탄하며 매주 서울 시내에서 꾸준히 반전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미얀마 #조지아 #벨라루스 #푸틴 #안드레이체르네츠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