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3.09 19:07최종 업데이트 23.03.09 19:07
  • 본문듣기

9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 B조 본선 1라운드 한국과 호주의 경기. 경기 시작 전 선수들이 도열해 있는 가운데 일본 국가가 연주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증대상] "한국-호주전 일본 국가 연주는 개최국 재량" WBC 주장

9일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월드베이스볼클래식(WorldBaseballClassic, 아래 WBC)' 예선 1차전 대한민국과 호주 경기에서 호주 국가와 애국가 다음으로 일본 국가인 '기미가요'가 흘러나와 논란이 됐다.


일부 언론에서는 "WBC 한국-호주 경기에서 기미가요 웬 말?"이라며 WBC의 경기 운영을 문제 삼았다. 누리꾼도 "이제 국제 대회에서도 일본 국가 나옴"이라며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WBC 조직위원회는 "예선·본선에서 개최국이 국가를 연주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며 "개최국 재량"이라고 밝혔다(관련 기사 : "日경기 아닌데 기미가요가"… 호주전서 연주 논란, 뉴시스 보도).

실제 이전 WBC 대회에서도 경기에 앞서 개최국 국가를 함께 연주한 사례가 있는지 확인했다.

[검증내용] 2009년 미국에서 열린 WBC 한일전에서도 미국 국가 연주

기미가요는 '주군(일왕)의 시대'라는 뜻으로, 일왕을 찬양하는 내용이 담겨 있는 일본의 국가다. 아무리 WBC 1라운드 개최국인 일본 국가라고 해도, 우리 국민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이날 애국가 다음으로 일본 국가가 연주되자 SBS TV에서 중계를 맡은 정우영 캐스터도 "지금 일본 경기가 아닌데 기미가요가 나왔다"라며 "(대회 측에서) 틀길래 일단 송출하긴 했습니다만"이라며 잠시 말을 잇지 못 했다.

WBC 공식 규정에는 없는 '개최국 국가 연주'

기미가요가 연주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 먼저 WBC의 공식 규정(2023 World Baseball Classic rules and regulations)을 확인했다. 그러나 개최국 국가 연주에 대한 부분은 언급돼 있지 않았다.

하지만 미국도 과거 자국에서 열린 WBC 경기에서 미국 국가를 함께 연주해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우선 지난 2009년 3월 23일(한국시각) 미국 다저스스타디움에서 열린 WBC 결승전에서 한국과 일본이 맞붙었지만, 두 나라 국가뿐 아니라 미국 국가가 함께 연주됐다. MLB 닷컴이 선정한 'WBC 역대 최고 경기'로 꼽혀 명승부를 펼쳤던 2009년 한일전은 연장전까지 이어진 혈투 끝에, 한국은 일본에 3-5로 석패했다.

결승전뿐 아니라 예선전에서도 개최국 국가를 함께 연주한 사례가 있었다. 2009년 3월 15일,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예선경기가 미국 샌디에이고 펫코파크에서 열렸는데, 이 경기에서도 대한민국과 멕시코의 국가 다음으로 개최국인 미국 국가도 함께 송출됐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국가 동시 송출'이 미국 중심의 결과물이라는 비판이 있었다. 김양희 <한겨레> 기자는 2017년 칼럼 'WBC 폐지론'에서 "2009년 미국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세계야구클래식 결승전에서는 결승 진출팀(한국·일본)을 비롯해 미국 국가도 함께 연주됐다"면서 "국제대회 보편적 룰을 무시한 미국 중심의 사고방식이 짙게 깔려 있었다"고 비판했다. 

한국야구위원회(KBO) 홍보팀은 이날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우리가 주최한 대회가 아니라 국가 연주 관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한편 WBC는 2006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2009년부터 4년마다 개최됐다. 하지만 2017년 이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시 중단됐다가 올해 6년 만에 열렸다. B조에 속한 한국은 일본 도쿄돔에서 호주·일본·체코·중국과 예선을 치르고, 준결승과 결승은 미국 마이애미 론디포 스타디움에서 열릴 예정이다.

[검증 결과] "일본 국가 연주는 개최국 재량" WBC 주장은 '사실' 

WBC 공식 규정에서 개최국 국가를 연주해야 한다는 규정은 확인할 수 없었지만, 과거 미국에서 열린 WBC 경기에서 다른 나라 경기에도 미국 국가가 함께 연주된 사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개최국 국가 연주는 개최국 재량"이라는 WBC 조직위원회 발언은 '사실'로 판정한다. 

"WBC 예선·본선 개최국 국가 연주는 재량이다"

검증 결과 이미지

  • 검증결과
    사실
  • 주장일
    2023.03.09
  • 출처
    뉴시스 보도출처링크
  • 근거자료
    2023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 규칙과 규정(MLB.com)자료링크 머니투데이, '한국-호주 경기에 日 '기미가요'가 웬 말?…WBC 운영 '도마''(2023.3.9)자료링크 한겨레신문, [유레카] WBC 폐지론(2017.2.20)자료링크 일간스포츠, [MLB 인사이드] WBC서 드러난 ML의 세계 야구 지배 전략(2009.3.18)자료링크 유튜브 영상, '2009.315 WBC Korea vs Mexico - National Anthems(2009.3.15 'tivor1013')자료링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취재후원

오마이팩트

독자의견


다시 보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