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재미 독립운동계의 분열상이 빌미 줘

[김삼웅의 인물열전 - 시대의 상식인 김자동 평전 28] "우리나라 사람끼리 싸우는 꼴만 보이니까..."

등록 2023.03.18 15:05수정 2023.03.18 15:05
0
원고료로 응원
a

시작은 비슷하다 모스크바3상회의, 친-반탁 등 ⓒ 이희동

 
김자동은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결정된 한국의 신탁통치 문제에 대한 배경을 <뉴욕타임스>의 보도와 미국의 진보잡지 <먼스리 리뷰>, <더네이션> 등을 통해 알게 되었다. 학계와 언론계 누구보다 앞선 탐구였다. 그의 소회의 일단이다. 

해방공간에서 가장 논란이 됐던 것이 신탁통치 문제였다. 일제로부터 해방된 한국인에게 신탁통치는 아주 치욕스러운 것이었다. 대다수 한국인들은 전후 사정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채 반탁에 나섰다. 그리고 신탁통치는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소련이 주장한 것이며, 미국은 즉시 한국을 독립시키자고 주장한 것으로 기존에 알려졌었다. 그런데 <뉴욕타임스>에 실린 얄타회담 비밀문서를 살펴본 결과 이는 사실과 달랐다. 회담 당시 소련의 스탈린은 한국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스탈린은 아랫사람으로부터 제대로 된 정보를 보고받은 것 같다. 

반면 미국의 루스벨트는 한국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 같았다. 루스벨트 역시 약소국가들의 독립을 도와야 한다는 기본적인 인식은 갖고 있었으나 한국에 대해서는 부정적 선입견을 갖고 있었다. 그는 필리핀을 예로 들어 근 반세기 동안 자기들이 통치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도 독립시킬 단계가 되지 못했다며 40년 가까이 일본 통치를 받아온 한국이 독립할 준비가 됐을 리 만무하다는 식이었다. 루스벨트는 한국이 오랜 역사를 지닌 독립국가라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다. (주석 20) 

이와 관련 김자동의 구체적인 증언이다.

△ 김자동 : 신문사 있을 적에 뉴욕타임즈(New York Times)에서 얄타(Yalta) 비밀문서를 공개한 적이 있어. 그게 국무성에서 공개하지 말아달라고 요구했는데, 뉴욕타임스에서 "우리가 검토한 결과 오래 지난 일이고 미국의 국익에 그야말로 손해가 없다고 본다. 국민 에게 알 권리가 있다"고 그런. 64페이지에 달하는 그런 저걸 냈다고. 외신부에서 미국 갔다 온 다음에 미국대사관에도 더러 아는 사람이 생겨서 접촉하고 하니까 그거 발표했다는 얘기 듣고 미국대사관 가서, 그거 좀 보자. 그래서 전문을 그때 내가 처음으로 입수했을 거예요. 뉴욕타임즈 지금은 얼마든지 볼 수 있지만 그땐 볼 수가 없었거든. 미국대사관에서 64페이지를 줬어요. 여기 있으니까 가져가라.

그걸 보니까 우리나라가 신탁통치란 말이 어째서 나왔다는, 얄타에서 다 나온 거예요. 그걸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말하자면, 얄타의 약속을 조약으로서, 거기서 뭘 알게 됐냐믄 우리가 이때까지 여기서 뭐라고 선전했냐믄 "신탁통치는 소련의 주장이어서 됐지, 미국은 즉시 독립을 시키자 그랬다." 사실 그때 어째서 그런, 하여튼 김구 선생이고 뭐 아마 그때 제대로 다 문서를 접하지 못하고 반탁을 하지 않았는가 생각이 들어요.

내용을 보면 사실 그때, 지금 돌이켜 생각하면, 모스크바3상회의 결정이 우리 장래를 위해 최선의 길이야. 거기 뭐라고 돼 있냐면, 임시정부를 5개년 신탁통치를 하되, 신탁통치라고, 북쪽에선 후견이라는 말을 쓰지만, 사실 똑같은 말이고 용어에 대해서 따질 필요 없는 거구. 5년 동안 신탁통치를, 5년 내에 독립할 수 있는데, 그 전에 임시정부를 수립해서 정권을 점차적으로 임시정부에 넘겨준다, 5년을 다 신탁통치를 하겠다는 얘기도 아니란 말이야.


5년(후에) 동안 외국 통치를 더 받는다는 데서 신탁통치를 반대했고, 나도 반대했고, 나도 그 이상 알지 못하고. 얄타문서 같은 걸 보니까, 그거에 의해서 모스크바3상회의 결정도 읽어보고 하니까, 이거 완전히 그게 아니거든.

얄타에서 내가 뭘 느꼈냐하면 스탈린이 우리나라에 대해서 잘 알고 있었어. 루스벨트는 상당히 유식한 사람이고 또 약소국가에 대해서 그 사람들의 독립을 도와야 된다는 기본적인 좋은 사고를 가지고 있었어. 그런데 한국문제에 대해선 독립자격이 없다고 선입견이 잔뜩 들어가 있는 거야. 

△ 한찬욱 : 원인을 어디서 보고 있습니까?

△ 김자동 : 원인은 흔히 일본 사람들의 악선전이라고 이야기한다면 작용했을 거고, 또 한 가지는 미국에서 뭘 했냐 이거야. 미국에서 원래 독립운동 한다는 사람들이 뭘했냐 이거야. 그것도 그 후에 서서히 알게 됐지만, 이승만이는 독립운동 하는 거보다 자기 반대파에 대해서 미국 놈한테 밀고나 하고 우리나라 사람끼리 싸우는 꼴만 보이니까. 그리고 루스벨트에게까지 들어가지 않더라도 전반적으로 우습게 보인거야. (주석 21)


주석
20> <회고록>, 291쪽.
21> <면담집>, 100쪽.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인물열전 - 시대의 상식인 김자동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김자동 #김자동평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우리말의 감칠맛>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