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5년 단축 '속도전' 가덕신공항, 환경단체 "당장 멈춰야"

국토부, 2029년 조기개항 가시화에 부산시·정치권 환영... 부실·환경파괴 비판

등록 2023.03.20 15:14수정 2023.03.20 15:15
2
원고료로 응원
a

국토교통부의 “가덕신공항 2029년 조기개항” 발표에 수십여 개 단체로 꾸려진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행동이 20일 부산시청 광장을 찾아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김보성

 
윤석열 정부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일정에 맞춰 가덕도신공항 개항을 추진하자 환영과 함께 비판도 교차하는 모양새다. 환경단체는 공개적 반발에 나섰고, 부산을 방문한 야당 대표는 "황당한 발표"라며 국토교통부의 계획을 일축했다.

국토부는 지난 14일 중간보고회를 통해 2029년 12월 가덕신공항에서 비행기를 띄우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기존 사전타당성조사에서 나온 2035년 개항이 아닌 5년 이내에 공항을 완성하겠단 로드맵을 내놨다. 공항 배치를 해상에서 육·해상으로 전면 수정하고, 공사 기간을 크게 단축하기로 했다. 총사업비는 13조 7000억 원을 투입한다.

이러한 공기 단축은 여러 공항 건설과 비교하면 유례가 없는 일이다. 인천국제공항만 봐도 1단계 공사 9년, 2단계 6년, 3단계 8년 등 공사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됐다. 가덕신공항보다 작은 규모인 울릉공항(7천억 원), 백령공항(2천억 원)을 짓는 데도 약 5년이 필요한 상황이다.

국토부도 쉽지 않단 점을 인정하는 분위기다. 정문경 가덕신공항 건립추진단 자문위원은 "부산엑스포 개최 이전에 가덕신공항을 안전하게 개항하는 것은 매우 도전적 과제로 특단의 조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박지홍 국토부 추진단장 역시 "적기 개항을 위한 창의적인 제안을 바란다"며 민간의 호응을 기대했다.
 
a

2029년 조기개항으로 가덕도신공항이 문을 열면 사라질 가덕도의 모습. 2022년 11월 연대봉에서 찍은 가덕도 국수봉, 남산 등의 모습이다. ⓒ 김보성

 
조기개항 본격화로 부산시와 정치권 등은 "부산엑스포 유치의 청신호가 켜졌다"라며 이를 반겼지만, 부실·환경파괴 우려도 이어졌다. 국토부 발표 사흘 뒤인 20일 부산시청을 찾아 규탄 기자회견을 연 가덕도신공항반대시민행동은 "엑스포를 빌미로 신공항을 밀어붙여선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행동은 "모든 절차의 간소화는 부실공사로 이어질 것이며 기후재난 상황에서 안전을 담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환경파괴 우려도 제기했다. 시민행동은 "국수봉(269m)·남산(188m)·성토봉(179m)을 깡그리 무너뜨리면 가덕의 자연환경은 온데간데없게 될 것"이라며 "해양매립으로 인한 해류변화로 철새도래지인 낙동강하구의 지형도 역시 급속도로 변화할 수밖에 없다"라고 걱정했다.

4월 기후파업에서도 신공항 문제가 화두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남영란 기후정의동맹 활동가는 "개발, 토건자본 논리의 지배 속에 졸속적 비민주적 강행을 하고 있다"며 "지구를 위해서라도 신공항은 애초부터 지어져선 안 된다. 이런 구호로 기후정의파업을 준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진보정당은 "13조 원짜리 초대형 국책사업이 고무줄처럼 줄어들었다. 황당하다"라며 문제점을 꼬집었다. 국토부 발표 당일 부산을 방문한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 1년 동안 얼마나 대단한 신공법과 신기술이 만들어졌는지 아무 말도 없이 그저 5년 6개월을 앞당기겠다고 할 뿐"이라며 조기개항 방침에 쓴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2030년 부산엑스포 유치가 윤석열 정부, 박형준 시장의 정치적 치적쌓기를 위해 절실하다 해도 이건 해도 해도 너무하다"라며 "거대한 사기극이거나 거대한 부실, 둘 중 하나로 누군가는 이 해프닝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가덕신공항 2029년 개항에 부산시·정치권 '반색' https://omn.kr/233c4
#가덕도신공항 #조기개항 #환경파괴 논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