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최대 역사교사모임도 "강제동원 배상안 부끄럽다"

전국역사교사모임 "역사시간에 아이들 가르쳐야 하기에... 사과·반성 없이 미래 운운 어불성설"

등록 2023.03.20 15:54수정 2023.03.20 16:01
1
원고료로 응원
a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퇴장하고 있다. ⓒ AP=연합뉴스

 
윤석열 정부가 발표한 '제3자 변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안'에 대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역사교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전국역사교사모임이 "부끄럽다"면서 '즉각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2300여 명의 역사교사들이 참여하고 있는 전국역사교사모임은 20일 발표한 성명에서 "윤 정부가 발표한 강제 동원 배상안은 일본의 모든 책임을 면제하는 것"이라면서 "일본의 전범 기업에게 직접 배상하라는 대법원의 판결을, 법률 전문가인 검사 출신이자 행정부 수반인 윤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뒤집은 것이다. 이는 한국 민주주의의 근간을 크게 훼손하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식민 지배의 책임을 묻지 않고, 과거사에 대한 사과와 반성도 없이 '미래'를 말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면서 "우리 역사교육자들은 한일 양국이 불행한 역사를 극복하고 자유롭고 평화로운 협력의 시대를 열어가길 진심으로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윤 정부의 굴욕적 강제 동원 배상안 즉각 철회 ▲굴욕적인 조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즉각 사과 ▲굴욕적인 저자세 외교 즉각 중단을 요구했다.

역사교사들이 성명서를 낸 까닭에 대해 박래훈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장은 <오마이뉴스>에 "역사교사들은 역사 시간에 과거를 통해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준비한다"면서 "우리 아이들이 자유롭고 평화로운 협력의 시대를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과거에 대한 제대로 된 해결, 즉 가해자의 진정한 사과와 피해당사자들의 의견을 존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돼야 한다고 봤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한 논평에서 "윤 대통령 발언의 단 한 마디 표현도 인용할 가치조차 없다는 점을 밝힌다. 맥락 없는 발화 행위에 해석을 덧붙이는 일은 귀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라면서 "윤 대통령의 기념사는 그들이 소위 일류 대학을 나오고 능숙한 법적 기술을 가지고 있을지는 모르지만 '사회적 공동체 역량'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드러냈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교조는 "윤 대통령은 왜 우리 교육이 단순 지식 전달이 아닌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행위로 확장돼야 하는지 증명해주고 있다"면서 "그의 기념사는 우리 교육이 실천 부재의 맥락 없는 개념에서 탈피해 학생들의 활동과 경험의 확장이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고 있다"고 짚기도 했다.  
#강제 동원 배상안 #역사교사모임 #전교조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