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대통령실, 후쿠시마 수산물 논의 묻자 "정상간 대화 비공개"

"독도·위안부 논의는 없었다... 외교당국, 일본 왜곡 보도에 유감 표시"

등록 2023.03.20 17:47수정 2023.03.20 17:49
0
원고료로 응원
a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한일 확대 정상회담 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지훈 이동환 기자 = 대통령실은 지난 16일 한일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규제 철폐 문제가 논의됐는지 "공개할 수 없다"고 20일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두 정상이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를 했는지는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일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건에 대해서도 "정상 간에 오간 대화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고 했다.

공식적으로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은 것이다.

다만, 이 관계자는 일본 정관계 인사들이 윤 대통령을 접견한 자리에서 수산물 수입과 관련한 얘기를 꺼낸 적이 있었다는 점을 사실상 인정했다.

일부 정치인들이 본인의 지역구나 소속 단체 이익을 대변하는 차원에서 입장을 표명하는 정도였으며, 진지한 논의가 이뤄진 것은 아니라는 취지였다.

그는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과 관련, "(한국) 정부 입장은 명확하다"며 "만일 우리 국민의 안전과 건강을 위협하는 일이 있다면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전제했다.


이어 "과학적으로 안전하다는 것이 증명돼야 하고, 정서적으로 우리 국민이 실제 안전하다고 느껴야 한다"며 "그래야 그 조치(수입)를 시행할 수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IAEA(국제원자력기구) 등이 협력해서 수치를 내겠지만, 만약 조사 과정에 한국 전문가가 포함된다면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a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만찬 뒤 친교의 시간을 마친 뒤 16일 오후 일본 도쿄 긴자의 오므렛 라이스 노포를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정서적 관점과 관련해선 이명박 정부 시절의 '광우병 파동'을 거론했다.

국민이 처음 논란이 불거졌을 때 미국산 쇠고기를 불매했지만 자연스럽게 의혹이 해소됐다면서 "그런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한일 교류가 많이 되고 일본 사람들이 많이 오고 우리 국민도 여러 (일본) 음식을 먹었는데 그게 문제가 없다고 하면 '이게 과학적으로 맞는다고 하더니 실제 그런가 보다' 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관계자는 또 지난 정상회담에서 독도 영유권 문제나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는 전혀 논의되지 않았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는 "한일정상회담이 끝나고 전혀 근거가 없거나 왜곡된 보도가 일본 측에서 나오는 것과 관련해 우리 외교 당국이 (일본 외교 당국 측에) 유감을 표시하고 재발 방지를 당부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급적 이해를 하려고 하지만, 도가 넘는 부분에 대해서는 외교 채널을 통해 적절하게 입장을 표시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일부 일본 언론을 겨냥해 "아무 근거도 없이 일단 내질러놓고 나중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지면 슬그머니 빠지는 행태가 일본 언론에 있는지 모르지만, 대한민국 언론 행태에는 그런 게 없기를 바란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한미일 3국과 캐나다를 묶는 '신 쿼드 구상'이 이번 회담 의제에 포함됐는지와 관련, "오는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나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그쪽에서 논의될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한미일 3국이 협력한다는 의지가 확고하다"며 "신 쿼드에 대해서는 들어보지 못했고 아직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은 이날 캐나다가 한국, 미국, 일본에 새로운 4개국 협력 틀의 창설을 제안했다고 복수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일정상회담 #독도 #위인부 합의 #후쿠시마 수산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