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연대회의 "청주 우암산 둘레길 사업 중단하라"

보행데크 설치보다 시민들 안전히 걸을 수 있는 대책 마련해야

등록 2023.03.20 18:03수정 2023.03.20 18:03
0
원고료로 응원
a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중단을 촉구했다.(충북연대회의 제공) ⓒ 충북인뉴스


충북의 시민단체들이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중단을 촉구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충북연대회의)는 20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선 8기에 추진하는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은 기존 사업계획보다 보행데크 2.3㎞ 설치가 추가돼 우암산 훼손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우암산 둘레길 조성 사업은 당초 민선 7기 한범덕 전 청주시장 시절 시작됐다. 주민설명회와 시민위원회 발족, 시민 원탁회의, 여론 조사 등 시민의 의견수렴 결과 삼일공원~어린이회관 4.2㎞구간에 대해 기존 양방통행에서 일방통행으로 바꾸고 보도확장, 경관 및 조경시설 설치, 각종 편의시설 확장이 주요 내용이었다.

당시 시민단체들은 차도를 좁히는 대신 인도를 넓히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 자연훼손이 더이상 없을 것으로 판단해 사업에 동의했다. 그러나 이범석 시장 당선 이후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자 일방통행 계획은 다시 양방통행으로 수정되었고, 보행데크 2.3㎞ 설치 추가되었다.

충북연대회의는 양방통행을 바라는 지역주민들의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보행데크 설치는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청주시가 보행데크를 설치하겠다는 구간은 이미 인도가 있다. 좁은 인도가 문제되는 날은 1년 중 벚꽃이 피는 일주일 정도 뿐이다"라며 "예산을 들이고 자연을 훼손하면서 보행데크를 설치하는 것보다 시민들이 안전하게 걸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청주시 25억 원과 충북도 75억 원의 예산을 절약하는 것이기도 하다. 100억 예산이 우암산을 훼손하는데 사용되지 않고 정말 우암산을 보호하는 데 사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충북연대회의는 "여기저기 파헤쳐진 등산로와 인공시설, 경작지 등으로 우암산은 몸살을 앓고 있다"며 우암산 보존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또 "100억 원을 들여 우암산에 보행데크와 편의시설, 조명까지 설치한다면 청주시에서 더 이상 지켜질 곳은 없다"며 "우암산은 보존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충북연대회의는 기자회견 이후 청주시에 의견서를 전달했다. 
 
a

충북연대회의 제공. ⓒ 충북인뉴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총선 참패에도 용산 옹호하는 국힘... "철부지 정치초년생의 대권놀이"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