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치욕적 한일미래기금 거부한다" 대학생들 1천인 선언 나선다

부산지역 12개 대학서 추진... 윤석열 대통령은 비판 여론 공격

등록 2023.03.21 13:15수정 2023.03.21 14:43
31
원고료로 응원
a

부산대학생겨레하나가 21일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 한일미래청년기금 거부 부산지역 대학생 1천인 선언 추진' 선포식을 열고 있다. ⓒ 김보성


정부가 "전환점 마련"을 내세우며 한일정상회담의 성과를 부각하고 있지만, 여진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번엔 부산지역의 대학생들이 한일미래파트너십기금(한일미래청년기금)에 반발해 부산 10여 개 대학이 참여하는 1천인 선언을 추진한다. "일본의 사죄배상이 빠진 치욕적 기금을 거부하겠다"라는 내용이 핵심이다.

발끈한 20대 "미래지향적이란 말로 본질 가려"

부산대학생겨레하나는 21일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평화의소녀상 앞 선포식에서 "미래를 포기한 한일미래청년기금에 반대하는 선언 조직에 나서겠다"라고 예고했다. 이승민 대표는 "일본과 전범기업의 사죄·배상이 쏙 빠진 해법은 강제동원 피해자들을 또 모독한 것"이라며 "미래지향적이라는 말로 본질을 가리며 그 수혜자가 청년들인 양 매도하고 있다"라고 발끈했다.

지난 16일 발표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공동 기자회견문에는 "미래세대가 교류하며 상호이해를 심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자"라는 문구가 포함됐다. 이는 정상회담 결과물인 전국경제인연합회·일본경제단체연합회(게이단렌)의 합의 내용을 말한다.

두 단체는 "한일 양국이 나아가야 할 미래상 및 협력방안에 관한 연구와 양국이 직면한 공통 과제의 해결 사업 실시, 미래를 담당할 젊은 인재 교류 촉진" 등을 위해 우선 20억 원 규모로 한일 간 기금을 조성하기로 했다. 이 기금은 두 정부가 밀어붙이고 있는 강제동원 해법을 뒷받침하는 성격이지만, 정작 당사자는 배제돼 논란을 낳았다.

부산 대학생들은 "신친일파를 만들려는 의도냐"며 강한 거부감을 표시했다. '강제동원 해법 규탄'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든 손민경 부산가톨릭대 학생은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라는 게 일본 말을 잘 듣는 친일파가 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라석호 한국해양대 학생도 "미래를 위한 대승적 결단이 아니라 미래를 포기하는 갈라치기"라며 기금을 평가절하했다. 그는 "우리는 피해자들을 짓밟고 만들어진 미래를 절대 바라지 않는다"라고 반발했다.

부산 대학생들의 이번 선언은 4월 초에 공개된다. 황석제 부산대학생겨레하나 조직국장은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해법 무효 서명운동과 같이 진행되며, 다른 학생 단체와 연대해 대학생들이 별도의 선언문을 내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날을 시작으로 부산대·부경대·동아대 등 12개 대학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호소하는 활동에 나선다.


한편, 이러한 부정적 여론에도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는 '정면 대결'로 돌파하겠단 태도다. 윤 대통령은 같은 날 국무회의에서 "과거는 직시하고 기억해야 한다. 그러나 과거에 발목이 잡혀서는 안 된다"라며 정상회담의 성과를 자평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거세지는 비판 여론을 겨냥해 "우리 정부가 이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확신한다. (중략) 우리 사회에 배타적 민족주의와 반일을 외치면서 정치적 이득을 취하려는 세력이 존재하고 있다"라고 날을 세웠다. (관련기사: 윤 대통령 "반일 외치며 정치 이득 취하는 세력 존재" https://omn.kr/2366s)
 
a

부산대학생겨레하나가 21일 부산시 동구 일본영사관 평화의소녀상 앞에서 '윤석열 정부 강제동원 굴욕해법 규탄, 한일미래청년기금 거부 부산지역 대학생 1천인 선언 추진' 선포식을 열고 있다. ⓒ 김보성

   
#한일미래기금 #한일정상회담 #윤석열 #부산 대학생
댓글3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