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방부 "'힘에 의한 평화' 구현하는 한미동맹에 중점, 70주년 기념사업 펼칠 것"

"한미동맹 70주년·건군 75주년 맞아 한미동맹 결속력 강화"

등록 2023.03.22 07:59수정 2023.03.22 07:59
0
원고료로 응원
국방부는 22일, "올해 한미동맹 및 정전협정 70주년과 건군 75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념행사, 연합연습 및 훈련, 국제회의를 통해 한미동맹의 결속력을 강화하고, 과학기술 강군의 면모를 현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방부는 특히,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등 엄중한 안보상황 속에서 우리 군의 전략적 억제능력과 견고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한미 양국이 '행동'을 통해 '힘에 의한 평화'를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다양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사업을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에 따르면, 6월에는 한미연합군의 유·무인 복합체계 등 첨단전력이 대거 참가하는 '연합합동화력격멸훈련'을 시행할 예정이다.

9월말 건군 75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는 주한미군 참여하에 한국형 3축체계를 포함한 동맹의 압도적인 대북 억제 및 대응능력을 보이고, 국민과 함께하는 행사를 추진한다.

한편, 국방부 주도의 다양한 기념행사, 국방협의체, 국제회의 등이 계획되어 있는 10월에는 핵심주간을 선정하여 다수의 기념사업을 조화롭게 연계해 시행할 예정이다.

SCM(한미안보협의회의)에서는 한미동맹의 70년 성과를 평가하고, 국방분야에서의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미래를 설계하는 '한미동맹 국방비전'을 발표한다.

특히 SCM과 연계하여, 최초로 '한·유엔사 회원국 국방장관회의'를 한미 공동으로 개최해 대한민국 안보에 대한 유엔사 회원국들의 지지를 재확인하고, 한반도 평화와 안정 유지를 위한 협력과 연대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고위급 연례 다자안보대화체인 '서울안보대화(SDD‧Seoul Defense Dialogue)'에서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한국의 기여와 역할을 부각하고, 한국의 안보·국방정책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견인할 예정이다.

방산 전시회인 서울 ADEX에서는 K-방산의 우수성을 전세계에 알려, 방산수출의 외연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미국의 첨단 항공전력을 전시하고, 한미공군의 우정비행 등을 실시하여 한미동맹 70주년의 의미를 제고할 계이다.

국방부는 이밖에도 다양한 기념사업을 미 측 및 유관부처와 공조아래 내실 있게 추진하여 한미동맹의 연대를 한층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미동맹 70주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