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 "노동현장 불법·폭력 뿌리 뽑아 노동약자 보호할 것"

윤 대통령 "약자복지와 노동개혁은 국민과 국가 미래 위한 것"

등록 2023.03.23 14:48수정 2023.03.23 14:48
3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초청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3.23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노동현장에서의 불법과 폭력을 뿌리 뽑고, 노동자에게 공정하고 정당한 보상체계가 이뤄지도록 해 노동약자를 보호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복지·노동 현장 종사자 110명을 청와대 영빈관으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며 "약자복지와 노동개혁은 국민과 국가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약자복지와 노동개혁의 의미를 설명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현장에서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무분별한 돈 나눠주는 현금 복지, 이것이야말로 전형적인 포퓰리즘적인 정치 복지"라면서 "정부는 포퓰리즘적 정치복지가 아니라 약자복지를 지향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자유와 연대의 정신에 입각해 더 어려운 분들을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것이 진정한 약자 복지의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자유라는 것은 사람이 자기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실현하는 자유를 말한다"며 "일부 사람들은 자유를 누리는데 일부 사람들은, 약자들이 자기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여건이, 그런 기회가 되지 않는다면 우리 사회 일부만 자유인이고 일부는 자유롭지 못한 분들"이라고 설명했다.


또 "연대라고 하는 것은 우리 사회 모두가 자기를 발전시키고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여권과 기회를 누릴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면서 "그래서 연대는 자유의 개념 요소다. 연대라는 것을 떠나서 자유를 논할 수가 없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 추진하면서 건강권, 휴식권 지킬 것"

또 윤 대통령은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을 추진하면서 일한 만큼 정당한 보상을 받고, 근로자의 건강권, 휴식권을 확실히 지키도록 할 것"이라며 "협상력이 취약한 노동약자들과 더 폭넓게 소통하고 살피겠다"고 강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주당 근로 시간을 놓고 논란이 빚어진 원인에 대해 "소위 협상력이 취약한 이런 노동 약자들에게 무제한의 이런 선택권이 과연 현실 가능하느냐"고 설명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아동, 어르신, 장애인 등 여러 복지시설을 방문해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던 기억이 난다"면서 "국민들께서 가장 가까이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이 바로 현장에 계신 분들"이라며 감사를 전했다.

그는 이어 "노고에 대해 공정하고 합당한 보상과 처우가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며 "현장 종사자들이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오찬에는 윤 대통령이 직접 방문했던 장애인복지관, 지역아동센터의 종사자를 포함해 요양보호사, 어린이집 종사자, 장애인활동지원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회복지공무원, 사회복지관종사자, 고용센터직원, 근로감독관, 산업안전감독관 등 복지·노동 분야 총 15개 직종의 종사자 110여 명이 참석했다.
#윤석열 #노동개혁 #약자복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