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10.29 진실버스가 출발합니다

특별법 제정 국민동의청원 시작... 서울에서 제주까지 10일간 일주

등록 2023.03.27 10:01수정 2023.04.03 17:01
0
10월 29일 토요일. 이태원에 다녀온다며 집을 나선 자녀, 연인, 친구가 싸늘한 주검으로 돌아왔습니다. 애도할 새도 없이 진실을 밝히기 위한 싸움을 시작한 지 150일. 하룻밤 새 사랑하는 이를 잃은 유가족들은 다시는 이런 죽음이 없길 바라는 마음으로 진상규명의 과제를 알리기 위해 버스를 타고 전국 일주에 나섰습니다. 그 현장을 기록합니다. [기자말]
2022년 10월 29일.  21세기 대한민국 서울 한복판 번화가에서 대규모 압사 사망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실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꿈에도 상상 못 한 일이었습니다. 

150일(27일 기준), 5개월이 지났습니다. 가을, 겨울을 지나 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아직 2022년 10월 29일에 살고 있습니다.

이제 그만 간 사람은 잊고 편히 살라고 말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유가족들은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또 있으면 안 되잖아요." 

참사 이후에도 국가는 없었습니다
 
a

10.29 이태원참사 희생자를 추모하는 꽃과 메시지 '미안합니다. 안전한 사회를 만들기위해 나서겠습니다'라는 메모가 적혀있다. ⓒ 참여연대

 
다 밝혀진 거 아니냐는 말에 유가족은 단호하게 말합니다. 

"아닙니다."

정부는 수많은 인파를 예측했음에도 압사 예방이나 안전대책을 수립하지 않고 '마약 수사'에 집중했으며, 수많은 112신고와 압사 위험 신고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았습니다. 사고 발생 후에도 신변이 확인된 사망자를 유가족에게 바로 인계해야 하는 원칙을 지키지 않았으며, 유가족들을 모이지 못하게 했습니다. 


참사에 대한 무분별한 언론보도가 이어졌고 온라인을 통해 혐오가 확대, 재생산되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생존자 한 명을 잃었습니다. 

내가 희생자가 될 수도 있었다는 불안, 국가가 나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지 않는다는 불신, 진실을 은폐하기에 급급한 무능한 정부를 향한 분노. 

참사 이전에도, 참사 이후에도 국가는 없었습니다. 수사기관에서 수사하고, 국정조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답하지 못하는 "왜"가 너무 많습니다. 책임이 있는 대통령은 공식 사과조차 하지 않았고, 행정안전부 장관 이상민은 자리를 지키다가 국회에서 탄핵소추안이 통과됐습니다.  

참사 발생부터 참사 이후 대응, 유가족에 대한 2차 피해와 진실을 밝히기 위해 유가족들이 거리로 나서게 된 상황까지. 9년 전 세월호 참사와 너무나 유사한 상황에 절망스럽기까지 합니다. 우리는 어떤 세상에서 살고 있는 걸까요. 

서울에서 제주까지, 달립니다 
 
a

10.29진실버스 포스터 10.29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3월 27일부터 4월 5일(참사발생 159일)까지 서울, 인천, 전주, 정읍, 광주, 창원, 부산, 진주, 제주, 대구, 대전, 수원을 방문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제정 국민동의청원에 참여해줄 것을 호소할 예정이다. ⓒ 참여연대

 
집회고, 기자회견이고, 1인시위고, 전부 처음 해 본 유가족들은 오늘도 사랑하는 이를 잃은 슬픔을 온몸으로 견디며 진실에 다가서기 위해 마음을 다잡습니다. 

참사 발생 150일이 되는 오늘(27일)부터 참사 발생 159일이 되는 4월 5일까지 진실버스를 타고 전국을 다니며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호소하려고 합니다. 5만 명의 국민동의를 받으면 가능할 것 같습니다. 

159명의 죽음이 헛되지 않길, 누군가가 나 같은 슬픔을 겪지 않길 바라는 유가족들의 마음을 담아 앞으로 열흘간 매일 진실버스 여정을 공유합니다. 

첫날은 서울과 인천입니다. 서울시청광장에 설치된 분향소에서 아침 10시에 진실버스 출발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인천으로 이동합니다. 오후 1시 30분에는 인천터미널 근처에서 거리서명을, 저녁 7시에는 구월동 로데오광장에서 문화제를 진행합니다. 

혹시 길을 지나다 '10.29 진실버스'라고 써붙인 보라색 버스를 발견하거든 잠시 걸음을 멈추고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더 이상 우리처럼 국가의 안전관리 부실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를, 조금 더 안전한 대한민국이 만들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해 주시길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10.29 진실버스는 10.29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가 함께합니다. 특별법 제정 국민동의청원은 온라인(bit.ly/ItaewonDisasterAct)으로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1029 #이태원참사 #진실버스 #특별법 #진상규명
댓글

참여연대는 정부, 특정 정치세력, 기업에 정치적 재정적으로 종속되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합니다. 2004년부터 유엔경제사회이사회(ECOSOC) 특별협의지위를 부여받아 유엔의 공식적인 시민사회 파트너로 활동하는 비영리민간단체입니다.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해당 기사는 댓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