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층간소음 윗집이 이사 후 남기고 간 손편지

"5년 넘는 시간 동안 좋은 추억 만들어 갑니다"... 배려하고 배려받은 마음이 느껴지는 순간

등록 2023.03.28 14:32수정 2023.03.28 14:32
23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부동산 경기가 조금 나아진 건지, 아니면 그저 봄을 타는 건지 한동안 조용하던 동네가 2월부터 이사 하는 집이 하나둘 보이기 시작했다. 3월이 시작되고 완연한 봄이 되면서는 본격적인 이사철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일주일에 두어 번씩은 이사하는 모습을 목격하게 된다.


그 와중에 한 달쯤 전에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위층 이웃이 이사를 가게 되었다며 이사하기 전 인사 한번 하러 오겠다는 말을 했다. 갑작스러운 이사 소식에 어쩐지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a

위층 이웃이 이사를 가게 되었다며 이사하기 전 인사 한번 하러 오겠다는 말을 했다. ⓒ Unsplash

 
이따금 아파트나 빌라에서 층간 소음으로 크고 작은 다툼이 일어난다는 기사를 매체를 통해 접하게 된다. 층간 소음을 한 번이라도 경험해 본 사람들이라면, 오죽 심하면 그랬을까 하는 생각을 한 번쯤은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내 경우 전에 살던 아파트에서는 밤에 잠을 잘 때면 옆집 아저씨의 코 고는 소리가 바로 옆에서 들리는 것처럼 생생할 정도였고, 새벽에 화장실을 가는 소리까지 들릴 정도였다.

정말 문제는 위층이었는데 늦은 시간 쿵쿵 거리며 걸어 다니는 소리는 물론이거니와, 매일 밤마다 김치를 담그는 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마늘을 빻는 듯 콩콩콩콩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려왔다.

조금은 조심해 주십사 찾아가서 얘기도 해보고 쪽지도 붙여봤지만 소용 없었고, 아파트 관리사무소나 나라에서 운영하는 층간소음센터에 도움을 요청해봐도 달라지는 것은 없었다.

이사를 오고 난 이후에도 층간 소음은 계속되었다.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소리나 이따금 식탁 의자를 끄는 소리는 기본이었다. 퇴근이 늦을 때면 밤에도 움직이는 소리가 들렸으며 이따금 손님이 찾아오는 날엔 아래층인 우리 집에서도 다 알 수 있을 정도로 그 소음은 결코 적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전에 살던 곳에서와는 달리 웃으며 지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배려하는 마음 때문이 아닐까 싶다. 자고로 옛말에 웃는 얼굴에 침 뱉지 못한다고 했고, 말 한 마디에 천 냥 빚을 갚는다고도 했다.

생활 속에서 발생되는 소음이야 어쩔 수 없지만, 그 소음을 감당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니다.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그릇은 상대방의 태도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지금 사는 곳으로 이사 오고 며칠 지나지 않았을 때, 바로 위층 이웃은 '아이가 돌이라 이제 걷고 뛰기 시작할 거다. 조심하겠지만 혹 시끄러우면 언제든지 얘기해달라'며 한껏 미안한 얼굴을 하고 돌잔치에 답례품으로 준비했을 떡과 수건을 들고 내려왔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우려했던 대로 시간이 지날수록 아이의 발소리는 커졌고, 그런 아이를 따라다니는 어른들의 발소리도 함께 커졌다. 이후 사사로운 만남을 갖진 않았지만 오가며 마주칠 때마다 미처 인지하지 못한 채 발생되는 소음에 대한 사과를 전하고, 그런 사과를 받는 나는 괜찮으니 걱정하지 말라는 말로 인사를 대신했다.

마찬가지로 나 또한 아래층의 이웃을 만날 때면 인사를 나누며 혹시 모를 소음에 대한 사과의 말을 전하곤 한다. 우리 집 역시 아래층 이웃에게는 위층이며 우리 집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우리 집의 위층에서 발생하는 소음보다 적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므로.

아파트나 빌라는 공동주택이다. 여러 이웃과 함께 같은 건물에 살고 있는 한 소음은 얼마든지 발생될 수 있다. 비록 공간은 나누어져 있지만 함께 사는 사람들이다. 일가친척들보다 가까이에 살고 자주 얼굴을 보는 이들이다.

그런 이들과 내내 얼굴을 붉히며 살아가기보다는 이해하고 배려하며 살아가는 쪽이 낫지 않을까. 이해받기 위해서는 나부터 상대를 배려해야 한다. 내 아래층을 배려하고, 나의 옆집을 배려하는 마음 말이다.

어느새 한 달의 시간이 흘렀고 위층 이웃은 이사를 갔다. 외출에서 돌아오니 현관문 앞엔 과일 상자와 함께 편지가 놓여 있었다. 달콤한 과일 상자는 눈에 들어오지 않고 빼곡히 적은 손편지만 눈에 들어왔다.
 
a

현관 앞의 과일 상자와 편지 ⓒ 이정은

 
편지 안엔 덕분에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 간다며, 그동안 감사했다는 인사가 가득 들어 있었다. 편지를 읽고 또 읽었다. 이사 때문에 정신없을 와중에도 이렇게 굳이 손편지까지 남겨준 그 마음이 너무나 감사했다.
 
저희가 5년 넘는 시간 동안 이 집에서 정말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어갑니다. 그럴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그간, 아이들이 내는 소음으로 힘드셨을 텐데 이해해 주시고, 따뜻한 눈으로 아이들을 바라봐 주셨기 때문입니다. (중략) 새로 이사 오실 분들은 더 좋은 분들이어서 잘 지내실 수 있기를 바라요. 가정이 항상 평안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라며...
행복하세요. 감사했습니다.
- 이웃이 남긴 손편지 중
 
위층의 이사 소식이 어쩐지 아쉬었던 이유가 바로 이거였구나. 살가운 왕래가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만날 때마다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어린 아이가 자라는 모습을 지켜봐온 익숙한 얼굴들이 사라진다는 것에 대한 아쉬움. 이웃사촌의 다정함은 없었더라도 배려하고 배려받은 마음이 느껴지는 순간이었다.

새로운 이웃은 바로 이사 오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위층은 비어있다. 이제는 새로운 이웃을 기다리는 시간이다. 어떤 분들이 오게 될지 걱정되는 마음이 없지 않지만, 걱정은 일단 뒤로 미뤄두기로 했다. 부디, 우리의 배려와 상식이 맞닿아 있기를 바라며.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이정은 시민기자의 개인 블로그와 브런치에도 게재될 수 있습니다.
#층간소음 #이웃 #손편지
댓글2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리의 모든 일상은 이야기가 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