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회관에서 외친 "창원 의과대학 유치"

27일 오후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토론회 열려 ... 서명운동 벌여

등록 2023.03.27 16:34수정 2023.03.27 16:34
0
원고료로 응원
a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토론회. ⓒ 창원시청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을 알리는 토론회가 27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김영선, 강기윤, 윤한홍, 이달곤, 최형두 국회의원과 경상남도, 창원특례시가 공동주최하고, 경남공공보건의료지원단과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유치 범시민추진위원회가 공동주관해 열렸다.

김영수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 공공보건사업실장은 발제를 통해 "경상남도 의사인력 추계 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경남도 내 의사인력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의사인력 확보를 위한 근무환경 개선 등 '장단기 대책(안)'"을 제안했다.

임준 서울시립대학교 도시보건대학원 교수는 일본의 자치의대 사례를 소개하면서 "지역의 필수 보건의료를 담당하면서 지역의 공공보건의료 역량을 제고할 의사인력의 양성이 요구된다"고 했다.

정백근 경남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이 좌장을 맡은 '경남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필요성'에 대한 지정 토론이 진행됐다.

토론에 나선 하충식 한마음국제의료재단 창원한마음병원 이사장은 "우리는 의대 설립 준비가 다 되어 있고, 국민 세금 한 푼 들이지 않고 당장이라도 의대를 운영할 수 있다"면서 "의대를 설립해 지역 인재가 의대 지역할당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자성 창원시정연구원 사회문화연구실장은 "창원 의과대학 설립은 교육수준 향상과 청년인구 유입에 좋은 기회가 되고, 의료인력 양성과 더불어 기존 의료산업 및 연관 산업에 막대한 시너지 효과를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영호 창원대 기획처장은 "필수 의료분야의 의사수 부족의 근본 원인은 시장 논리에 맡긴 의료정책이 원인"이라며 "의사수 확보를 위한 의대 정원 확대와 동시에 지역 의료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공공성이 담보된 의료정책 시행이 필수"라는 의견을 내놨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인사말씀에서 "의과대학을 유치함으로써 지역 의료수준을 높이고, 지역 인재 유출방지와 외부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의료·바이오산업을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a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토론회. ⓒ 창원시청

  
a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토론회. ⓒ 창원시청

  
a

2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설립 당위성’ 토론회. ⓒ 창원시청

#창원특례시 #의과대학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