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교과서서 '강제동원' 삭제? 윤 대통령 강행한 굴욕안의 대가냐"

박홍근, 강제동원·독도 관련 일 교과서 왜곡 관측에 "기가 찬다, 대통령 직접 사과 요구해야"

등록 2023.03.28 10:27수정 2023.03.28 10:27
1
원고료로 응원
a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윤석열 대통령이 피해 당사자와 다수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면서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자 배상 굴욕안'의 대가가 바로 이것이었나."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던진 질문이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내년부터 쓰일 초등학교 교과서에 일제 시대에 벌어진 '강제 동원' 부분에서 '강제'란 표현을 삭제하고,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하는 등 과거사를 왜곡한 검정 결과를 발표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한 비판이었다.

그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조선인과 중국인을 강제로 끌고 와 광산 등에서 노동에 종사했다'는 기존 (교과서의) 표현을 (강제로·끌려와 부분을 빼고) '참여해'로 수정한다고 한다. 한술 더 떠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로 표기하고, 우리나라가 불법점거해서 (일본이) 항의해 왔다는 내용도 전 교과서로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특히 박 원내대표는 이러한 일본 측의 교과서 역사 왜곡 시도에 대한 대통령실과 정부 측의 안이한 대응 태도를 질책했다.

박홍근 "오므라이스-소맥 환대의 댓가가 이것? 치욕적"
 

이에 대해 그는 "대통령실 관계자는 (관련 질문에) '해당 부처에서 적절히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고 한다"라며 "윤 대통령 혼자서만 극진하게 대접받고 온 오므라이스-소맥 환대의 댓가가 강제동원 부정과 독도 주권에 대한 (일본의) 야욕을 눈 감아준 것이었나. 퍼주기 굴욕외교에 나설 때부터 예상했지만 이토록 치욕스러울 지 몰랐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 고위 당국자도 (일본의 교과서 역사왜곡 시도에) '일희일비할 상황이 아닐 것'이라고 한다. 기가 찬다"라며 "윤 대통령이 말했던 (한일 관계의) 미래가 어디 있나. 오히려 지금 일본의 행태는 '김대중-오부치 선언' 등 과거 일본 정부의 사죄와 반성마저 부정하면서 양국 관계를 더 위태롭게 만들고 있을 뿐"이라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일본 측의 교과서 역사왜곡 시도에 항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일본의 교과서 역사왜곡 시도는) 윤 대통령이 대한민국 국민(의 뜻)을 저버린 채 일방적으로 (일본 측에) 면죄부를 준 결과다.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이런 과거사 왜곡에 대해 즉각 일본에 당당하게 사과를 요구해야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민주당은 예정대로 대일굴욕외교 진상조사를 위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서를 이번 주에 제출하고 관련 상임위별 청문회 개최도 추진하겠다"라며 "역사학자 토인비의 '인류의 가장 큰 비극은 지나간 역사에서 아무런 교훈을 얻지 못하는 데 있다'는 말처럼 윤 대통령의 위험한 과거사 인식이 우리 국민 전체의 비극이 되지 않도록 적극 행동하겠다"고 다짐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강제동원 #윤석열 대통령 #역사왜곡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