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역사단체 "일 대사관 방문해 교과서 수정요청문 전달할 것"

대통령실에도 우려 전달 계획... "역사 청산 없이 한일 관계 개선 이뤄질 수 없어"

등록 2023.03.28 20:15수정 2023.03.28 20:22
5
원고료로 응원
a

‘2023채택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이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흥사단강당에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일본 문부과학성이 일본 초등학생들이 2024년부터 배울 사회과 교과서에서 '독도와 징병' 관련 서술 등을 더 개악한 사실에 대해, 23년째 일본 역사교과서 분석을 펼쳐온 전문 역사단체가 "일본 대사관은 물론 대통령실에도 우려 상황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한일 관계 개선은 역사에 대한 청산 없이 이뤄질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조선인이라는 물고기를 앞에 둔 일본이..."

2001년부터 일본 역사교과서 분석 활동을 벌여온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아래 역사교육연대)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는 23일 오후 2시 30분, 서울 흥사단 회의실에서 '일본 소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앞으로 계획을 발표했다.

이신철 역사교육연대 상임공동운영위원장은 일본의 '역사 부정 교과서' 실태를 발표한 뒤, "오는 30일쯤 일본 대사관을 항의 방문해 교과서 수정요청문을 전달할 것"이라면서 "한국 정부와 대통령실에도 우려 상황을 전달하는 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하는 이유에 대해 이 운영위원장은 "한일정상회담 이후로 한국 정부는 한일관계 개선을 기대하고 있는데 일본 정부는 크게 개의치 않고 있다"라면서 "한국 정부와 대통령실에도 이 문서(교과서 수정요청문)를 전달해서 한일관계 개선이 역사에 대한 청산 없이 이뤄질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한혜인 역사교육연대 운영위원도 이번에 검정을 마친 <일본문교출판>의 소학교 사회 6학년 교과서 184쪽에 실린 그림을 펼쳐 보이면서 "조선인이라는 물고기를 앞에 두고 러시아, 일본, 중국이 낚시를 하고 있는 그림인데, 지금이 바로 이런 상황에 놓여 있는 게 아니냐"고 개탄하기도 했다.

이날 두 단체는 성명서에서 "일본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에 대해 '종군', '일본군에 의해 끌려갔다'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노동자 강제동원에 대해서는 '강제 연행', '연행', '강제로 끌려갔다'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었다"면서 "더 심각한 것은 일부 교과서가 독도에 관하여 '일본의 영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자 했지만, 일본 정부는 '일본의 고유영토'임을 명기하라고 수정 지시했다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두 단체는 "과거를 직시하지 못한 교육이 결국 전쟁이 가능한 국가, 군사 대국으로 가려는 일본을 제어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는 자신들의 교육 개입이 한국과 일본의 미래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직시하기 바란다"고 지적했다.
 
a

‘2023채택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이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흥사단강당에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a

‘2023채택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결과 긴급 검토 기자회견’이 28일 오후 서울 대학로 흥사단강당에서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아시아평화와역사연구소 주최로 열렸다. ⓒ 권우성

 
교육부도 "독도 교육 강화할 것"

한편, 이날 교육부도 대변인 명의로 성명을 내어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수정·보완본을 일본 정부가 검정 통과시킨 것에 대하여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 시정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일제강점기 '징병'의 강제성을 약화시킨 교과서가 검정 통과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일본 정부는 우리 영토와 역사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즉각 중단해 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일본은 이번 소학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 발표 이후 오는 2024년에는 중학교 사회과 검정 발표, 2025~2026년에는 고교 사회과 검정 발표를 예정하고 있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교육부는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과 영토 주권 침해의 부당성을 바로잡기 위해 초·중등 학생을 포함한 대국민 역사 교육과 독도 교육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역사 부정 교과서 #대통령실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