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당한 권리 응원" 학교 비정규직 총파업 지지 잇따라

충북 교육·노동단체-학부모들 31일 파업 지지 선언... "교육감, 노동자 처우개선 나서야"

등록 2023.03.29 15:45수정 2023.03.29 16:01
0
원고료로 응원
a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제공. ⓒ 충북인뉴스


오는 31일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신학기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교육·시민·노동·진보정당, 학부모단체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총망라해 학교 비정규 노동자들의 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충북교육연대와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충북의 25개 단체는 29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지난해 9월부터 현재까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정부와 교육청에 열악한 노동조건 개선과 임금교섭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의 무성의한 답변으로 해를 넘기는 초유의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파업은 노동자들의 정당한 권리이다. 파업을 지지하고 응원한다"고 밝혔다.

전국학비연대회의는 그동안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기본급을 최저임금 수준으로 인상하고 지역별·직종별 다른 임금체계를 단일임금체계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교육부는 "임금체계 개편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면서도 "교섭 창구가 있는데 별도로 노사협의체를 구성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이다. 또 기본급 2% 인상, 근속수당 동결, 명절휴가비 소급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충북지역에서도 충북학비연대가 윤건영 충북교육감의 면담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노동자들의 욕에 대해 명확한 입장발표를 촉구하고 있지만 도교육청은 묵묵부답이다. 충북학비연대는 도교육청 앞에서 현재 59일째 천막농성과 윤 교육감실 앞에서 연좌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임금체계 개편 요구 이외에도 학교급식 노동자 중 3분의 1이 폐암 건강검진에서 이상소견을 보이고 있다며 학교급식실 배치기준 완화 등 노동환경을 개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득구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전국 학교급식 노동자 4만 2077명을 대상으로 폐CT 검진을 실시한 결과, 32.4%(1만3653명)이 '이상소견'을 보였다. 특히 이중 '폐암의심' 대상자는 338명에 달한다. 충북에서도 439명이 '이상소견'을 보였고 '폐암의심' 노동자는 4명인 것으로 집계됐다.

참가자들은 "윤석열 정권은 부자 감세를 추진하면서도 노동자에겐 장시간 노동을 밀어부치며 저임금과 위협적인 노동환경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 철폐를 위한 파업과 투쟁, 비정규직 철폐를 위한 투쟁을 지지하며 노동존중, 평등세상을 함께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파업지지 선언에는 충북의지역 학부모들도 동참해 눈길을 끌고 있다.

충북행동하는학부모네트워크는 31일 충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 비정규직 처우 개선과 교섭타결에 윤건영 교육감이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할 예정이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폐암 등 심각한 질병을 야기하는 석면을 다른 시·도 교육청은 신속히 철거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충북은 2026년에서야 석면제거를 완료할 예정"이라며 "충북교육청은 그동안 안전문제에 대해 타 지역보다 둔감했다"고 지적했다.

또 "비정규직 임금을 정규직의 80% 이상으로 인상하고, 복리후생 차별을 없애야 하며 안전한 학교를 위해 급식실 시설 개선, 배치인원을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북인뉴스에도 실렸습니다.
#충북인뉴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북인뉴스는 정통시사 주간지 충청리뷰에서 2004년5월 법인 독립한 Only Internetnewspaper 입니다. 충북인뉴스는 '충북인(人)뉴스' '충북 in 뉴스'의 의미를 가집니다. 충북 언론 최초의 독립법인 인터넷 신문으로서 충북인과 충북지역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정론을 펼 것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