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의회, 지역대학 육성 위해 라이즈(RISE) 대응 촉구

28일 본회의... 5분 발언에서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지자체 역할 중요하다" 의견 나와

등록 2023.03.30 11:57수정 2023.03.30 11:57
0
원고료로 응원
a

조길연 의장이 제343회 임시회 개회사를 하고 있다. ⓒ 국강호


충남도의회가 지난 28일 제343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열고 다음달 6일까지 10일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이날 도의회는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개혁을 위한 촉구 건의안' 등 5건을 의결했다.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개혁을 위한 촉구 건의안'은 지민규 의원(아산6‧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하고 국민의힘 의원 36명 전원이 공동발의했다.

이 건의안은 현 정부가 출범과 함께 최우선 과제로 선언한 노동·연금·교육 3대 분야의 개혁은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적인 과업'으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핵심이라며 이를 정부가 조속하고 확실하게 추진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조길연 의장(부여2‧국민의힘)은 개회사에서 "도의회는 7개의 상임위원회 외에 별도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변화와 혁신의 보폭을 넓히고 있다. 여기에는 국방 관련기관의 이전과 국방산단의 조성 특별위원회, 내포신도시 완성을 위한 추진, 청년정책 및 민간위탁사무 조사 특별위원회 등이 있다"라며 "올해에는 이러한 특위 운영에 내실을 기해 가시적인 성과와 결실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정책연구 및 입법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의원을 주축으로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연구모임을 구성‧운영하고 있다. 이는 예년에 비해 두 배 이상 많은 27개의 연구모임이 등록하고 활동을 시작했다"라고 알렸다.

조 의장은 "이제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고 '봄을 나눈다'는 춘분을 지나 일년 농사를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가 됐다"면서 "새 생명을 틔우는 봄의 기운을 받아 도민의 가정에 활력과 행복이 넘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a

신순옥 의원이 ‘지역대학 육성 위해 라이즈(RISE) 대응 촉구’란 주제의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국강호

 
제1차 본회의가 개회됐고, 신순옥, 김선태 의원 등이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신순옥 의원(비례대표‧국민의힘)은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신입생 미충원 대학의 78%가 비수도권 대학으로, 2022년 도내 29개 대학 중 신입생 미충원 대학은 24곳이고, 한 대학의 경우에는 충원률이 30%로 나타났다"며 "이처럼 학령인구의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집중으로 지역대학의 생존 위협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부에서는 이 같은 지역과 지역대학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대학재정지원사업인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RISE·Regional Innovation System & Education)'를 도입했으며, 이는 올해부터 시범운영 기간을 거쳐 2025년 전국으로 확대된다"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계속해서 "이 라이즈(RISE)는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예산의 50%에 해당하는 약 2조 원의 예산이 지방자치단체로 이관되어 지자체가 직접 지역대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따라서 이는 지자체 역량이 매우 중요한 사업"이라면서 "충남도는 ▲이와 관련한 전담부서 및 전담인력을 확충 ▲객관적인 외부평가시스템을 마련 ▲도내 외국인 유학생인 젊은 인적자원을 활용한 대책을 마련할 것 등"을 촉구했다. 

그는 "지역과 지역대학의 위기에는 교육부의 라이즈(RISE)가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이에 관한 신속한 대응과 철저한 준비로 지역인재가 지역대학에서 공부하고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

김선태 의원이 ‘효행사업 적극 추진해야’와 관련하여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 국강호

 
김선태 의원(천안10·더불어민주당)은 "가정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근간이었던 '효'의 관념이 핵가족화 등 가족구조의 변화에 따라 점차 퇴색되어 가고 있다"며 "효행을 실천하는 것은 초고령화 사회에서 노인 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살아가는 인식을 키우는 데 핵심가치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남의 5대 정신 중 제1의 정신이 충효 정신임에도, 충남도는 2009년 '충청남도 효행 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 이후 10년이 넘도록 추진한 사업은 '충남 효문화보감' 발간 1건뿐이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이러한 효행을 실천하는 것은 가족의 화합을 넘어 세대와의 공감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보다 올바른 사회로 발전해 나아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부모와 자식 간의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현실에 맞는 효를 실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뿌리 없는 나무가 없듯이 조상 없는 자손도 없다"며 "충남도가 효행사업에 관심을 갖고 효문화지원센터를 설치 및 운영하는 등 이에 관한 적극적인 사업을 추진하여 효의 가치를 일깨우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포스트에도 실립니다.
#지역대학 육성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