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경기도 퇴직 교사 270명 "윤 대통령, 퇴진이 정답이다"

정부의 대일 외교 '친일 매국'이라 비판하며 시국선언 대열 합류

등록 2023.03.30 16:24수정 2023.05.02 15:20
5
원고료로 응원
  
a

경기도 퇴직 교사들 시국선언 ⓒ 박효진


   
경기도 퇴직 교사들이 윤석열 정부의 대일 외교를 '친일 매국'이라 비판하며 시국선언 대열에 합류했다. '굴욕적 강제 동원 배상안' 철회도 촉구했다. 시국선언 명단에 이름을 올린 퇴직 교사는 모두 270명이다.

퇴직 교사들은 30일 경기도교육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는 학생들이 역사적 논쟁 상황에서 사실과 진실이 무엇인지, 국가의 의미가 무엇인지 스스로 사고하고 판단하여, 민주주의 사회의 주체적 시민이 되도록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일평생을 바쳐왔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가르쳐온 올바른 역사 인식과 민주주의와 법치주의의 가치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며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금이라도 윤석열 정부는 각성하고 국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겸허한 자세로 살펴볼 수 없다면 퇴진하는 것이 정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퇴직 교사들은 또한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정상회담을 "매국 행위와 다를 바 없는 굴욕적 외교였다"라고 깎아내리며 "가해 당사자(일본)가 사실을 인정하지도 않는데 화해를 운운했다"며 "반성하지 않는 가해자를 피해자가 먼저 용서하는 일은 가능하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제3자 배상안을 "굴욕적 배상안"이라 힐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18년 대한민국 대법원 전원합의체도 '피해자들에게 일본 전범기업이 사과하고 배상하라'라고 판결했는데도, 윤석열 정부는 가해자 전범기업이 지불할 배상액을 한국 기업이 각출한 돈으로 대리변제하도록 했다"고 설명하며 "이는 대법원 판결을 부정한 것이며 행정부 수반이 사법부를 침해한 반헌법적 처사"라고 규탄했다.

 
#시국선언 #경기도 퇴직 교사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