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태원 참사 유족 "윤 대통령이 소통 늘려? 우린 국민 아니냐"

유가족협의회, 2일 제주시청 앞 전국노동자대회 앞서 발언

등록 2023.04.02 13:36수정 2023.04.02 13:37
4
원고료로 응원
a

김상민·조경미·유정(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씨는 2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의 ”4·3 민중항쟁 75주년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발언했다. ⓒ 윤성효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이 제주에 모인 노동자들 앞에서 특별법 국민청원 서명을 호소했다.

김상민·조경미·유정(이태원참사 유가족협의회)씨는 2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열린 민주노총의 '4·3 민중항쟁 75주년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에 앞서 발언했다.

먼저 마이크를 잡은 김상민(유족)씨는 "이전에 중소기업에 다녔다. 참사 뒤 5개월 동안 험난한 일정을 겪어 오고 있다"며 "충분히 예방할 수 있었고, 매년 열리는 이태원 행사이기에 대응을 할 수 있었다. 그런데 정부는 오로지 정권 유지를 위한 정책에 일관하다 희생자들한테 억울한 죽음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어제 윤석열 대통령이 프로야구 경기에 앞서 시구를 하면서 초심으로 돌아가고, 국민 소통을 늘리기 위한 취지라고 했다"며 "도대체 유가족은 국민에 포함되지 않는 것이냐. 수많은 노동자는 국민에 포함되지 않느냐"고 했다.

이어 "이태원 참사는 경찰 특별수사와 국정조사를 거쳤지만 꼬리 자르기 식으로 종지부를 찍고 말았다"며 "진정으로 그날 경찰 기동대를 파견할 수 있었는데 왜 못했는지 묻고 싶다. 서울시장, 용산구청장, 경찰청장은 책임에서 벗어났다"고 덧붙였다.

동생을 잃은 유정(유족)씨는 "안녕하세요라는 말로 안부를 묻기 힘들다. 밤새 안녕하셨습니까라고 인사를 대신한다"라며 "저는 지난해 10월 29일 참사로 동생을 잃었다. 5개월여 지난 기점으로,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지키기 위해 다짐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했다.


그는 "4·3항쟁 영령을 추모하며 삼가 명복을 빈다. 75년 전 평등사회, 통일국가를 이루고자 제주 민중들이 나섰고, 공권력에 의해 무자비하게 짓밟혔다"며 "공권력은 자신들의 프레임에 국민들이 따르라고 한다. 그때나 지금이나 같다"고 했다.

이어 "위는 어떤 민족인가. 4·3, 5·18항쟁 정신을 계승하는 민족이다. 국민들이 연대해서 국가폭력에 저항해 나가야 한다. 국민들이 손을 잡고 위기를 타개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유씨는 "정부는 우리 유가족을 필사적으로 외면하고 있다. 이태원 상인과 유가족을 갈라치기 하고, 국민과 유가족을 갈라치기 한다"며 "실질적인 참사 책임자인 서울시장, 행정안전부장관, 용산구청은 면제를 받았다. 특별법 제정을 통해, 우리의 여러 질문에 대한 거침없는 답변을 듣고자 한다. 서명에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참사로 남동생을 잃은 조경미(유족)씨는 이날 발언을 통해 서명 참여를 호소했다. 조씨는 별도로 <오마이뉴스>에 보내온 글을 통해 "남동생의 마지막 날에 동생을 볼 수도 만질 수도 없었다. 제 동생이 꿈에서 억울하다 배고프다 춥다고 울면서 나왔다"고 했다.

그는 "지금도 너무 그립고 슬픈 마음에 출근 전 퇴근 후, 시청에 있는 분향소에 가서 동생 사진을 들고 울면서 동생 곁으로 가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며 "저뿐만 아니라 많은 유가족들이 이렇게 큰 슬픔을 155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느끼고 있다. 하지만 저희 유가족들에게 정부는 이태원 참사가 일어나기 전, 이후, 그리고 지금까지도 없다"고 했다.

진상조사와 관련해 그는 "국정조사를 진행했지만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은 '몰랐다', '예상하지 못했다' 마음을 굳게 막었다면 라는 말로 일관하며 책임을 회피했다"며 "또 특수본에서 수사를 진행했지만 정작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은 수사 대상으로도 삼지 않은 채 꼬리자르기 식으로 수사를 끝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아직까지도 너무나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왜 제 동생, 그리고 다른 158명의 희생자들이 가족들의 품으로 가지 못하고 다 뿔뿔이 흩어졌어야 했는지? 왜 지갑과 휴대폰, 신분증이 다 있는데 신원 확인이 늦었는지? 왜 친구와 가족이 눈 앞에 있는데 확인하지 못하게 막은 건지? 왜, 언제 어디서 사망했는지조차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지?"라고 물었다.

이어 "왜 구급활동일지조차 온전히 받을 수 없는건지?, 왜 희생자들의 상하의 모두 다 벗겨놓았던 것인지?, 왜 체온이 있고, 현장에서 살아있던 사람들을 제때 병원으로 옮겨 살리지 못한것인지?, 왜 참사 이후 유가족들을 서로 만나지 못하게 했던 것인지?, 왜 희생자와 생존자들의 전체 카드 및 계좌에 대한 금융거래 정보내역을 범죄수사라는 목적 하에 조회한 것인지?, 왜 2차 가해에 대해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겠다고 하더니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는 것인지?"라고 덧붙였다.

그는 "너무나 어처구니없고 아무리 생각해봐도 모르겠다. 정부는 국민을 지켜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것 아닌가? 왜 이리도 무책임한 것인지 정말 모르겠다"고 했다.

조씨는 "윤석열 대통령은 참사 이후부터 전달된 저희의 면담 요청을 지금까지 무시하고 있다. 저의 동생을 비롯한 159명의 희생자들이 왜 돌아오지 못했는지 알 수 있도록, 그리고 명확한 진상규명이 이루어지고 책임자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도와달라.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은 떠난 가족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고자 현재 특별법 제정을 위한 국민동의 청원을 진행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국민동의청원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청원하기 버튼을 한번씩 눌러주시기를 부탁드리겠다"고 했다.

 
a

2일 오전 제주시청 앞에서 민주노총은 ”4·3 민중항쟁 75주년 정신 계승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 윤성효


 
#이태원 참사 #4.3항쟁 #전국노동자대회 #특별법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