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태원참사특별법 국민청원 '100%' 달성, 공은 이제 국회로

청원 11일 만에 '독립조사기구 설치' 입법 청원 5만 명 동의... "유족 참여 등 피해자 권리 보장"

등록 2023.04.03 15:15수정 2023.04.06 11:32
0
원고료로 응원
a

10.29이태원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 특별법 국민동의청원 참여를 호소하는 ’10.29진실버스’ 전국순회 출발 기자회견이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시청앞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과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 권우성


10.29 이태원참사의 독립적 진상 규명을 위한 '10·29이태원참사 피해자 권리보장과 진상규명 및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법(아래 이태원참사 특별법) 국민 동의 청원이 3일 오후 3시 10분, 달성 기준인 5만 명이 동참해 입법 청원에 성공했다.

국회의원 의안과 똑같이 입법 절차 밟는다... 유족 "그만 싸우고, 희생자들 위해 입법을"
 
a

독립적 조사기구 설치를 위한 이태원참사특별법 국민 동의 청원이 3일 오후 3시 10분 기준 달성 기준인 5만 명을 성원했다. ⓒ 국민동의청원 갈무리


이태원참사 특별법 청원은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돼 11일 만에 달성됐다. 국민 청원이 완성됨에 따라, 특별법 제정을 위한 공은 이제 국회로 넘어가게 됐다. 성원된 국민청원은 국회의원이 입법한 의안과 마찬가지로 관련 상임위원회로 회부돼 본회의 상정 여부를 가릴 수 있게 된다.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이 함께 만들고, 국민 동의를 호소한 이태원참사특별법은 희생자, 생존자, 구조자, 지역주민 및 상인, 희생자 유가족 등 피해 당사자들의 조사 참여 등 피해자 권리를 확대 반영했다. 피해자의 권리로 진상 조사 과정에 참여할 권리, 차별 받지 않고 혐오로부터 보호받고 필요한 조력을 받을 권리 등이 명시돼 있다.

특별법은 윗선 배제 수사로 비판 받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수사와, '반쪽짜리'로 끝난 국회 국정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한계점을 극복하겠다는 목표를 담았다. 정치 외압으로부터 자유로운 독립적 조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해야 해야한다는 취지다.

이종철 이태원참사유가족협의회 대표는 지난달 7일 국회에서 진행한 '10.29 이태원참사 독립적 조사기구 특별법 왜 필요한가' 간담회에서 국회의 신속한 입법 처리를 부탁하며 "제발 싸우기만 하지 마시고, 희생된 아이들과 유가족들을 위해 단합해서 빠른 시일 내 입법 제정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이태원참사 유가족들은 지난달 27일부터 국민동의 청원 동참을 호소하며 '10.29진실버스'를 타고 10일간의 일정으로 전국을 순회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인천, 청주, 전주, 정읍, 광주, 창원, 부산을 거쳐 3일엔 진주에서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진실버스는 참사 발생 159일째인 오는 5일, 서울시청 서울광장 시민분향소에서 전체 일정을 마무리한다. 
 
a

10.29이태원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독립적 진상조사기구 설치 특별법 국민동의청원 참여를 호소하는 ’10.29진실버스’ 전국순회 출발 기자회견이 지난달 27일 오전 서울시청앞 합동분향소에서 유가족과 시민대책위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기자회견을 마친 뒤 유가족과 참가자들이 '10.29진실버스'에 탑승하고 있다. ⓒ 권우성


[관련 기사]
- '미완의 이태원 국조' 위원장이 주호영·박홍근에 남긴 부탁 https://omn.kr/22zc1
- 이태원서 딸 잃고 '진실버스' 오른 엄마 "여러분의 아이들을 지킬 것" https://omn.kr/2390n
#이태원참사 #진상규명 #독립조사기구 #피해자 #국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해당 기사는 댓글 서비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