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희 강동구청장은 누구를 위한 구청장인가"

강동지역 시민단체 등, 11일 규탄 기자회견 열어... 마을공동체사업 중단 등 비판

등록 2023.04.13 13:59수정 2023.04.13 13:59
0
원고료로 응원
a

이수희 강동구청장 ′제왕적 독선·불통 구정′ 11일 강동구청 앞에서 강동연대회의 최형숙 공동운영위원장과 함께 강동구이동노동자지원센터 폐쇄 결정 철회를 요구하면서 강동구 주민·노동 관련 정책에 관해 ″반민주·반시민·반주민·반공익·반노동·반인권 구정″이라 규탄했다 ⓒ 위정량

 
강동지역 풀뿌리 시민사회·노동조합·종교·학술 연구·정당 20여 개 상설연대체 강동연대회의와 개인 59명이 11일 이수희 강동구청장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강동연대회의 최형숙 공동운영위원장은 ″강동구는 이수희 구청장이 취임하자마자 전 구청장 사업 지우기와 오세훈 시장 따라가기 사업 기조로 주민 마을공동체사업을 폐쇄하고 강동구노동권익센터를 부서통합이라는 이유로 슬그머니 폐쇄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불어 취약계층 노동자 쉼터·배움터·놀이터 ′이동노동자지원센터′도 5월 말 없앤다고 한다. 주민 편이라는 말은 허울이고 주민 공청회도 없이 주민 공간 폐쇄 공고했다. 노동이라는 말이 얼마나 싫은 것인지 노동사업 일체를 지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형숙 위원장은 ″그런 이수희 구청장은 노동자 없는 날을 하루라도 살 수 있는가? 일상을 유지하는 모든 것은 누군가의 노동에 의해 유지되고 살 수 있다. 강동구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강동구 주민이기도 하다. 아무리 귀를 막고 안 듣고 싶어도 하루 벌어 먹고 사는 일이 중요한 노동자 쉼터를 왜 폐쇄하려 하는가″라고 캐물었다.

최 위원장은 ″마을주민과 노동자 편이어야 할 강동구청장이 이토록 차갑게 취약계층 노동자를 외면하는데, 그럼 도대체 이수희 구청장이 말하는 주민은 누구인가″라고 되물으며 ″말 따로 행정 따로인 점에 참으로 어이 상실이다. 강동구 주민이자 노동자는 그런 구청장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주민·노동자 무시하는 행정은 반드시 주민에게 심판받는다. 권력은 잠시일 뿐이요 순간이다. 역대 가장 오만하고 불통 권위적 행정 강동구청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싶지 않으면 지금 당장 주민이자 노동자 요구를 귀에 담아 들으라″고 했다.

아울러 그는 ″오늘 기자회견 연명에 참여한 강동지역 시민사회종교노동 23개 단체와 개인 59명은 오만 불통 이수희 강동구청장 행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강동구 의회와 이수희 구청장 취임 전부터 이미 입법한 조례에 근거해 설치한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취약계층노동자 쉼터 ′강동구이동노동자지원센터′ 유지·활성화 방안을 논의·결정할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최형숙 운영위원장은 ″만약 이와 같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에 상응하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경우 강동구 시민사회단체는 오만하고 불통인 이수희 강동구청장을 응징하는 행동을 주민들과 손잡고 강력히 펼쳐나갈 것″이라며 ″주민과 노동자 무시하고 특정 주민만 챙기는 구청장은 결코 필요 없다. 지금 당장 강동구이동노동자지원센터 폐쇄 결정 중단하고 반주민·반노동 정책 폐기하라. 이건 엄중한 경고″라고 외쳤다. 

다음 발언에 나선 강동구민 김상우 강동촛불행동 대표는 ″구청장은 구민을 위해 일 해야 한다. 구청장은 구민과 함께 소통하며 구정을 이끌어야 할 책임이 있다″면서 ″특히나 어떤 정책을 축소 또는 폐지할 때는 당사자 의견을 수렴하여 서로 다른 의견을 조정하고 설득하여 원활한 행정을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상우 대표는 ″더욱이 구청장이 집행하는 행정이 소수가 아닌 다수 주민이자 노동자와 얽힌 이해와 요구 사항이라면 더욱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이수희 구청장은 어떠한가″라고 묻고는 이해 당사자들과 대화하지 않고 정책을 일방적으로 축소·폐지하고 있다″고 짚었다.

이어 그는 ″전 구청장이 만들어놓은 좋은 제도를 일방적으로 폐지하고 있다. 마을공동체지원센터·노동권익센터·주민 공간 북카페도서관 구천면로점·대리운전노동자와 라이더노동자 및 퀵서비스 노동자 쉼터 이동노동자지원센터 폐쇄 등 강동구 주민이자 노동자 공간을 전면적으로 축소·폐지하고 있다″면서 ″구청장이 이렇게 일방적으로 주민 공간을 폐지하는 게 말이나 되는 것이냐″고 비판했다.

끝으로 김상우 강동촛불행동 대표는 ″이와 같은 이수희 구청장의 반주민·반노동자·반인권 정책 집행은 잘못한 것이기에 원상 복구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역설했다.
 
a

지난달 30일 강동구의회 이희동 구의원과 한국노총 동남권 서울특별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센터장 노인철, 아래 노동자종합지원센터)가 공동 주관한 이동노동자노동조합·강동연대회의·(사)강동노동인권센터·한국노총 동남권 서울특별시 노동자종합지원센터 관계자·강동구의회(노·민·정) 구의원 연석회의에서 ′서울특별시 강동구 이동노동자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그 어디에도 강동구이동노동자지원센터 폐지에 관한 규정이 없다며 성토하고 있다. ⓒ 위정량

 
강동구민이자 이동노동자지원센터 이용자협의회 정택광 대표는 ″2023년 들어 노동·주민 밀착 사업을 전면 폐기·조직 통폐합·인력 감축·예산 편성 없는 행정을 집행해 강동구에서 사실상 ′노동 지우기′ 구정을 집행했거나 진행 중이다. 주민들은 이런 행정을 두고 오세훈 서울시장이 전임 박원순 시장 시정 지우기를 실행한 것과 같이 강동구 주민이 호평하는 전임 구청장 본보기 행정 실적 지우기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고 규정했다.

정택광 대표는 ″강동구이동노동자지원센터는 2019년 설치해 서울과 경기권역에서 대리운전과 배달 등으로 생계를 유지하고 있는 노동자들이 더위와 추위, 폭우와 폭설 등을 피해 쉼터에 들러 잠시나마 정신적·육체적 휴식을 취하고 같은 처지에서 일하는 동료들과 소통·정보를 나누는 소중한 쉼터 공간이었다. 그런데 강동구는 이 쉼터를 올해 5월 말까지 운영 후 폐쇄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강동구가 쉼터를 폐쇄하겠다는 결정도 충격적이지만 폐쇄 이유를 더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 주민 이동노동자 이용률 낮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동노동자 직업 특성을 파악하지 않은 편의주의 행정 판단″이라며 ″쉼터 운영 예산 최소 2억 원은 강동구 전체 예산 8720억 원 중 극히 일부다. 취약계층에 속하는 일부 주민과 이동노동자를 위한 복지 쉼터 예산을 삭감·폐쇄하겠다는 것은 지방정부가 취해야 할 최소한의 사회적 역할을 망각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정택광 대표는 ″이에 이동노동자지원센터 이용자협의회 포함 관련 단체들은 강동구가 이동노동자지원센터 폐쇄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이는 서울시 '약자와의 동행'이라는 정책 지향과 반대되는 결정이며 20여 만 명에 달하는 서울시 이동노동자 인권을 무시하고 침해하는 행위이며 노동관계법에 따른 지방정부 역할·의무를 회피하는 결정이므로 즉각 쉼터 폐쇄 결정 철회를 거듭 촉구한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통일뉴스에 송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수희구청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