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힘 점령 선포한 전광훈 목사에 김기현 대표 격앙

전 목사 "공천권 폐지해야, 당원 가입 운동할 것"... 김 대표 "황당무계"

등록 2023.04.17 16:29수정 2023.04.17 17:01
24
원고료로 응원
a

전광훈 목사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서 ‘전국민 국민의힘 당원가입운동’을 벌일 것과 함께 총선 관련 공천권 폐지, 후보 경선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권우성

 
"당신들의 버르장머리를 반드시 고쳐줄 것이다." -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
"그 입을 당장 좀 닫아주셨으면 좋겠다." -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는 국민의힘과의 '결별' 대신 '점령'을 선포했다. 전 목사가 국민의힘과의 결별을 예고했던 17일 기자회견은 사실상 '전 국민적 당원 가입 운동'이 그 골자였다. 공천권 폐지와 당원 중심의 후보 경선도 요구했다. 이를 받아들이면, '신당 창당'을 보류하겠다고도 목소리를 높였다. 보수 분열을 빌미로 한 사실상의 협박으로 풀이된다.

국민의힘은 이같은 전광훈 목사의 요구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전광훈 "국민의힘 쪽에서 '우리를 버리고 가시느냐' 하더라"

전광훈 목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입장문을 대독했다. 그는 "저를 두고 목사가 왜 정치를 하느냐, 왜 국민의힘 당원가입 운동을 했느냐, 심지어 제가 추천하여 가입시킨 당원들을 색출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라며 "그런 분들에게 되묻고 싶다. 오죽하면 목사가 나섰겠느냐?"라고 따져 물었다.

전 목사는 "국민의힘이 비록 많은 실수를 저질렀지만, 윤석열 대통령을 만들어 내어 공산화 흐름에 제동을 건 것은 높게 평가되어야 하며 대안이 없는 존재라는 것도 인정한다"라며 "그러나 윤석열 정부는 또다시 위기에 몰렸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안보 외교 분야와 노조의 불법에 대하여 잘한 일이 많은데도 이렇게 국민평가가 짠 이유는 한미동맹에 너무 의존하여 자주국방 의지가 약해지고 좌익선동에 잘 넘어가는 등 국민의 분별력에 문제가 있다"라고도 비난했다.
 
a

전광훈 목사가 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서 ‘전 국민 국민의힘 당원가입운동’을 벌일 것과 함께 총선 관련 공천권 폐지, 후보 경선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 권우성

 
전 목사는 "이 자리에서 위기에 빠진 자유민주주의 수호의 방도를 제시하려고 한다"라며 "전 국민적 국민의힘 당원가입 운동과 공천권 폐지 및 당원 중심의 후보경선"을 제안했다. "이제 '공천권'이란 법에도 없는 비민주적 특권을 없애버려야 한다"라며 "당의 문호를 개방하고 전 국민 당원가입 운동을 통해서 당원 수가 수백만, 수천만이 되도록 만들어야 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입장문 대독이 끝난 후, 전 목사는 직접 마이크를 잡고 "(자신이 내세운 조건들을) 수용하면 새로운 정당 창당을 잠시 보류하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신,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여러분 때문에 대한민국을 북한에 내줄 수 없으므로 반드시 광화문을 중심으로 자유 우파, 기독교, 불교, 천주교와 연대해 새로운 정당을 만들어 당신들의 버릇을 고쳐줄 것"이라고 외쳤다.

또한 "국민의힘 정당 쪽에서 많은 분들이 저한테 '목사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더 많이 있는데 홍준표 등 몇 사람 때문에 우리를 버리고 가려고 하느냐'고 하더라"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 목사는 "제가 (국민의힘 쪽에) '내년 총선에서 200석 할 자신 있냐'고 물었더니 '목사님이 도와주면 자신 있다'고 하더라"라면서 "그렇다면 내가 독자 정당 창당을 미루고 당신들의 자세를 보고, 창당을 하든지 안 하든지 당신들의 버르장머리를 반드시 고쳐줄 것이라는 말을 했다"라고 부연했다.

김기현 "황당무계... 우리 당을 뭘로 알고 그러는 건가?"
 
a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 유성호

 
이날 기자들을 만난 김기현 대표는 이같은 전 목사의 발언을 전해듣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김 대표는 "황당무계하기 짝이 없다"라며 "도대체 지금 우리 당을 뭘로 알고 그렇게 얘기하는지 모르겠는데, 기가 막히고 어이가 없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우리 당 공천은 우리 당이 알아서 할 것이다"라며 "제3자가 그에 왈가왈부할 일이 아니니까, 남의 당 일에"라고 반박했다. "다른 당 창당해서 실질적 대표를 하고 있는 분이 남의 당 일에 그렇게 왈가왈부하고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건 중단해야 될 것"이라는 지적이었다.

유상범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전광훈 목사가 제아무리 당을 흔들려 해도 국민의힘은 끄떡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전광훈 목사가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실현하기 위해 국민의힘 당원 가입을 선동하고 있다"라며 "이는 반공주의, 국민 조직화 등 어떤 가치로 포장하더라도 결국 내년 총선 공천에 관여하겠다는 시커먼 속내에 불과하다"라고 꼬집었다.

유 수석대변인은 "우리 당원도 아닌 사람이 당의 공천에 '감 놔라 배 놔라'하는 작태는 어처구니가 없으면서도 매우 불쾌하기 짝이 없다"라며 "국민의힘은 내년 총선에서 국민들의 지지를 이끌 수 있는 인물들을 당헌·당규에 따라 공정하게 공천할 것이다. 이 과정에 전광훈 목사가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1'도 없다"라고 못을 박았다.

그는 "국민의힘은 전광훈 목사와의 관계 절연을 여러 차례 명시한 바가 있다"라며 "지금까지 그래왔듯 국민의힘은 대한민국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우리 당원들을 비롯하여 그 뜻을 동조하는 국민들과 함께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수호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김기현 #국민의힘 #유상범
댓글2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