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공룡 사는 지구에 불시착한 외계인의 사투

[신작 영화 리뷰] < 65 >

23.04.21 17:49최종업데이트23.04.21 17:49
원고료로 응원
 

영화 <65> 포스터.? ⓒ 소니 픽처스 코리아

 
6500만 년 전 소마리스 행성, 해변에 단란한 일가족이 있다. 아빠가 2년 동안 장거리 탐사를 떠나야 해서 곧 헤어진다. 조익 탐사선 3703호가 우주를 유영 중이다. 갑자기 예기치 않았던 소행성군과 충돌해 근처 미지의 행성에 불시착한다. 유일하게 깨어 있던 밀스만 살아남았고 대원들이 냉동 수면 중이던 9개 캡슐은 파손되고 2개 캡슐은 행방불명된다. 희망이 안 보이는 상황, 밀스는 자살을 결심한다. 하지만 딸의 존재가 눈에 밟혀 실행에 옮기지 못한다.

그때 행방불명되었던 승객 하나의 생명이 반응한다. 찾아 나선 밀스는 어린 아이인 코아를 구조해 온다. 그런데 오는 길에 믿을 수 없이 큰 발자국을 발견한다. 알고 보니, 조익 탐사선 3703호가 불시착한 곳은 지구였다. 6500만 년 전 공룡 시대의 지구 말이다. 유일한 탈출 방법인 탈출선을 찾고자 여정에 나선다.

비록 말은 통하지 않지만 조금씩 가까워지는 밀스와 코아. 공룡 떼의 습격으로 위기에 봉착하기도 한다. 그들은 무사히 지구에서 탈출해 귀환할 수 있을까? 

신박한 설정, 의미심장한 제목

유성이 떨어져 공룡이 멸망해 버렸다는 6500만 년 전 지구에 외계인이 불시착했다는 설정, 누가 생각해 냈는지 굉장히 신박하다. 잘만 하면 시리즈화될 여지가 충분하다. 하지만 이 영화, 쉽지 않아 보인다.

영화 < 65 >는 제목부터 의미심장하다. 6500만 년 전의 지구에서 '65'를 따왔다. <콰이어트 플레이스> 시리즈의 각본 콤비 스콧 벡&브라이언 우즈가 연출을 맡았다. SF 대가 레이미가 제작에 참여해 공신력을 높였다. 베니스 영화제 남우주연상 수상자 애덤 드라이버가 밀스 역을 맡아 방점을 찍었다. 흥미로운 설정과 화려한 외면이 눈길을 끈다.

< 65 >는 공룡을 소재로 SF 액션 스릴러를 표방한 가족 영화다. 티라노사우르스를 비롯해 백악기 말기의 이런저런 공룡들이 다양하게 출연해 주인공을 가로 막는다. 하지만 곧 유성 충돌로 멸망이 예견되어 있다. 한편, 공룡들의 위협을 뚫는 과정에 액션과 스릴러가 가미되어 있다. <콰이어트 플레이스> 시리즈 각본 콤비의 장점이 발휘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딸을 잃은 밀스와 부모님을 잃은 코아는 서로가 서로를 소중히 여기는 '가족'이 된다. 

그러나 < 65 >는 각종 기대를 저버렸다. SF도, 액션도, 스릴러도 어느 하나 제대로 잡아 내지 못했다. 6500만 년 전의 외계인이 탐사 중 지구에 불시착한다는 설정이 SF적 요소의 전부다. 최소한의 과학적인 요소가 있거나, 그게 힘들다면 비주얼적 요소라도 갖췄어야 하는데 그마저도 없다. 

이 영화의 마지막 보루는 의외로 '가족'이다. 밀스와 코아는 각자 세상에 없는 딸과 부모님을 대신하는 존재다. 그런데 이마저도 식상하다. 차라리 가족의 요소를 버리고 SF 액션 스릴러에 천착해 홀로 고군분투한 남자의 처절한 생존 투쟁을 그렸으면 어땠을까 싶다.

다른 버전을 보고 싶다

그럼에도 < 65 >에 미덕은 있다. 앞서 말한 '설정'만으로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다. 영화 역사를 돌아보면 설정은 좋았는데 영화가 별로라 시리즈로 이어지지 못했다가 훗날 리메이크되거나 리부트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이 영화도 그렇게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다른 감독이 연출한 버전을 보고 싶다.

그런가 하면, 90분 내외의 짧은 러닝타임도 미덕이라 할 수 있다. 콘셉트로 낚아 놓고 오랜 시간을 붙잡고 있으면 그것도 예의가 아닐 터. 짧게 보여 준 게 그나마 괜찮은 선택이었다고 할 수 있겠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singenv.tistory.com과 contents.premium.naver.com/singenv/themovie에도 실립니다.
65 공룡 외계인 가족 설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冊으로 策하다. 책으로 일을 꾸미거나 꾀하다. 책으로 세상을 바꿔 보겠습니다. 책에 관련된 어떤 거라도 환영해요^^ 영화는 더 환영하구요. singenv@naver.c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