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의 자화자찬 "한미 핵협의그룹, 나토보다 더 실효적"

국무회의서 미국 순방 성과 설파... "한미 안보동맹, 핵 기반 새 패러다임 업그레이드"

등록 2023.05.02 10:57수정 2023.05.02 11:01
11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한미가 정상회담에서 신설하기로 합의한 핵협의그룹(NCG)과 관련해 2일 "한미 간에 일대일 관계로 더 자주 만나 더 깊게 논의한다는 점에서 NATO의 핵기획그룹(NPG)보다 더 실효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워싱턴 선언은 한미 정상 간 확장억제의 추진방안을 적시한 것으로 '한국형 확장억제'의 실행계획을 담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막강한 전략 자산들이 우리 대한민국 인근에 정례적으로 가동 배치돼 압도적인 응징 태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상대의 선의에 기대는 가짜 평화가 아닌 압도적인 힘에 의한 평화로 미래세대들이 안심하고 꿈을 키워나갈 수 있는 튼튼한 안보를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으로 미 핵 자산의 운용에 관한 정보 공유, 공동 계획, 공동 실행 과정에서 워싱턴 선언을 잘 구체화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 대해 "한미동맹은 '가치동맹'의 주춧돌 위에 안보·산업·과학기술·문화·정보 동맹이라는 다섯 개의 기둥을 세웠다"면서 "이들 다섯 개 분야 협력이 확대되고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미래로 전진하는 행동하는 한미동맹'이 구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워싱턴 선언'의 의의를 설명하는 데 모두발언의 거의 대부분을 할애했다. 이날 모두발언은 총 16분이었다. 

윤 대통령은 워싱턴 선언에 대해 "안보동맹으로서 확장억제의 실행력을 강화한 '한국형 확장억제' 실행계획"이라고 규정하고 "워싱턴 선언으로 한미 안보동맹은 핵 기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업그레이드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세계 최강 국가와 70년 간 동맹을 맺어왔다는 것은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면서 "고마운 것이 있으면 고맙다고 이야기할 줄 알아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동맹이 70년간 이어져 오는 동안 대한민국이 성장하고 발전해온 우리의 역사를 자랑스럽게 생각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a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연합뉴스

  
또 윤석열 대통령은 "자유가 존중되지 않는 권위주의 사회에선 최고의 과학 기술이 나올 수 없다"며 "이번 방미에서 자유라는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은 첨단 과학 기술동맹으로서 양국 국민과 세계시민의 자유를 확대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안보에서 산업, 과학기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한미동맹이 청년 미래세대에게 더 큰 기회의 플랫폼이 되도록 면밀한 후속 조치를 취해달라"면서 "이제 정부 출범 1주년이 된다. 우리 모두 힘을 모아 대한민국을 자유와 혁신이 넘치는 더욱 자랑스러운 나라로 만들자"고 당부했다.  
#윤석열 대통령 #한미정상회담 #워싱턴 선언
댓글1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