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검찰, '천화동인 6호' 조우형 보강수사... 영장 재청구 검토

부산저축은행 대출 불법 알선 사건 '부실 수사' 의혹도 살피기로

등록 2023.05.05 12:42수정 2023.05.05 12:44
2
원고료로 응원
a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 관계사 천화동인 6호의 실소유자로 의심받는 조우형 씨가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위해 법정으로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조다운 기자 = 천화동인 6호의 실소유자이자 '대장동팀' 공범으로 의심받는 조우형씨의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검찰이 보강수사에 나섰다.

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강백신 부장검사)는 법원의 영장 기각 사유를 따져보며 조씨에 대한 보강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법 이민수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현 단계에서 피의자를 구속해야 할 필요성이 인정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공범으로 적시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이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고 있고 조씨의 범죄 성립 여부나 공범들 사이의 구체적 기여도 등 쟁점이 많은데다 검찰이 이미 충분한 증거를 수집해 구속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본 것이다.

검찰은 영장 기각 사유 분석을 토대로 조씨가 배당받은 개발 이익 283억원의 사용처 등 자금흐름을 면밀히 살펴본 뒤 구속 영장 재청구 여부 등을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조씨가 2009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불법 알선 사건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도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변호사로 선임한 덕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는 '부실수사 의혹'도 살펴볼 방침이다.

조씨는 2015년 3∼4월 대장동 개발사업 과정에서 서판교터널 개설 등 성남시 내부 비밀을 이용해 올해 1월까지 민간업자들과 함께 총 7천886억원의 불법 개발이익을 챙기고, 성남도시개발공사에 4천895억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는다.


조현성 변호사를 서류상 명의자로 내세워 천화동인 6호를 실소유하면서 배당이익 283억원을 받아 범죄수익을 은닉한 혐의도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조우형 #대장동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