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 "독도 영유권 꺼내면, 회담장 박차고 나와라"

한일정상회담 앞두고... "굴종외교 바로 잡을 마지막 기회... 분명한 사과 받아야" 주장

등록 2023.05.07 12:36수정 2023.05.07 12:38
28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있다. ⓒ 남소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방한으로 진행되는 한일정상회담을 두고 "대일굴종외교를 바로 잡을 마지막 기회"라며 과거사에 대한 일본의 "직접적이고 분명한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윤석열 대통령에게 경고했다.

"윤 대통령, 국익 챙기는 데 만전을 다해주시라"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오늘 일본 기시다 총리가 우리나라를 방문한다"며 "부디 윤석열 대통령께선 대일굴종외교를 바로 잡을 마지막 기회라 생각하고 국익을 챙기는 데 만전을 다해주시라"고 촉구했다.

이어 "셔틀 외교의 복원은 다행스러운 일이라 평가할 수 있지만 퍼주기에 대한 일본의 답방 자체가 외교의 목표가 될 순 없다"며 "물 반 컵을 건넸으면 나머지 반 컵을 채워야지, 다 마시고 빈 컵 돌려주러 오는 방한이 되어선 안 된다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는 지난 방일을 앞두고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제3자 변제'로 일본의 과거사에 면죄부를 준 윤 대통령의 행태 등 이른바 '퍼주기 외교'를 꼬집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지난 한일 정상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것은 물론 지소미아 정상화, WTO 제소 철회 등 줄 수 있는 것을 모두 다 내주었다"며 "하지만 '짝사랑 외교'에 대한 일본의 대답은 역사 왜곡 교과서, 독도 영유권 주장, 야스쿠니 신사 집단참배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과거를 팔아 미래로 나아갈 순 없다"며 "일본이 채워야 할 물의 반 컵이 있다면 그것은 강제 동원 관련한 역사적 책임을 분명히 인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대법원 판결을 무시한 채 피해자 동의도 없이 밀어붙인 강제 동원 해법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며 "며칠 전 위안부 피해자 한 분이 또 세상을 떠나셨다. 일본의 전쟁범죄에 대한 온당한 책임을 물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촉구했다.

"독도 영유권 얘기 꺼낸다면 회담장 박차고 나오시라"

이 대표는 이번 한일정상회담에서 일본의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나아가 과거사에 대한 총리의 직접적이고 분명한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며 "'역대 내각의 역사 인식 계승' 같은 말장난이 아니라 분명한 책임 인정과 진정성 있는 사죄가 뒤따라야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고 피력했다.

이어 "영토주권 수호는 한 치도 양보해서는 안 될 국가의 제1 책무"라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시라. 만약 독도 영유권 비슷한 이야기라도 일본 총리가 꺼낸다면 당장 회담장을 박차고 나오시라"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어떤 외교 정책도 국민의 안전을 앞설 순 없다"며 "오염수 방류에 대해 우리 국민은 물론 국제사회의 우려가 큰 만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투기 계획을 철회하고, 국제적 공동 검증 및 조사부터 반드시 관철해야 한다. 이런 선조치 없는 일본의 농·수산물 수입 요구는 사전에 차단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 "부디 '이번에는 또 뭘 퍼줄지' 걱정부터 앞선다는 국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라"며 "국격을 훼손하는 '호갱 외교', 더는 국민이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했다. 
 
#이재명 #윤석열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