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거래내역 공개 김남국 "현재 코인 9억 1천, 허위 보도 강력 대응"

'이상 거래' 의혹 반박..."초기 종잣돈은 주식 매매대금 9억 8574만 원"

등록 2023.05.08 17:47수정 2023.05.08 17:59
12
원고료로 응원
a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은 2022년 10월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서울고등검찰청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모습. ⓒ 남소연

  
이른바 '60억 코인(가상화폐)'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입장문을 통해 가상화폐 투자에 쓰인 종잣돈의 출처와 액수, 이체 등 거래 내역, 잔고 증명서 등을 모두 공개했다. 본인이 2022년 1~2월 당시 시가 60억 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보유하고 있다가 같은 해 '가상자산 거래실명제(이하 트래블룰)' 시행 전 전량 인출하는 등 '이상 거래'를 했다는 의혹에 대한 정면 반박이다.

참고로, 국민의힘은 이날(8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김 의원을 제소하면서 ▲불투명한 자금출처 ▲수상한 거래 흐름 ▲관련 법안 발의에 따른 이해충돌 여부 등을 이유로 삼은 바 있다. 서울남부지검도 작년 금융정보분석원(FIU)로부터 이러한 김 의원의 거래 기록을 넘겨 받고 자금을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그러나 김 의원은 초기 투자자금 출처 및 이체내역 등을 투명하게 공개한 만큼, 향후 이와 관련한 허위 보도들에 대해서는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도 밝혔다.

"모두 실명확인이 된 계좌만 이용해, 거래실명제 시행과 무관"

김남국 의원이 밝힌 초기 투자금 출처는 앞서도 밝혔던 보유 주식 매매대금이었다. 이에 대해 그는 "하늘에서 떨어진 돈도 없고, 어디서 이체된 가상화폐도 일절 없었다"면서 "2021년 1월 13일 보유 중이던 LG디스플레이 주식 전량을 매도주문해 9억8574만1515원의 예수금이 발생했고, 해당 금액을 가상화폐 초기 투자금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해당 주식 매도금의 구체적인 이체 시점 및 내역 등도 함께 공개했다. 그러면서 "정당하게 주식을 투자해서 얻은 주식 매매대금으로 가상화폐에 투자했다. 타인 명의로 이체 받거나 빌린 돈 이런 것도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본인이 '트래블룰' 시행 전 해당 가상화폐를 모두 인출해 현금화했을 것이란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가상화폐 투자 경험이 없는 분들도 대부분 들어보셨을 대형 거래소를 이용했다. 이들 거래소에서 모두 실명확인이 된 계좌만을 이용해서 거래했다"며 "트래블룰 시행 시기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그는 "국내 대형 거래소들은 실명 계좌 인증을 법 시행 몇 년 전부터, 해외 거래소를 포함한 전자지갑 주소 등은 한두 달 전부터 자체적으로 규제하고 있었다"라며 "이에 따라 제가 (거래소)○○에서 □□로 이체했을 때도 자금출처, 거래내역, 실명 주소 등에 대한 정보를 캡처 화면과 함께 소명한 이후에야 이체가 승인됐다"고 밝혔다.

'가상화폐를 대거 인출해 현금화 해 대선자금으로 사용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정말 황당무계한 소설을 아무 근거 없이 쏟아내고 있다"면서 "ATM 출금 내역을 확인한 결과, 대선 전후로 해서 2022년 1월부터 3월 말까지 3개월 동안 전체 계좌에서 인출한 현금은 총 440만 원이었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현재 보유 중인 가상화폐 가치 등을 합산할 때 본인의 재산 규모는 약 21억 원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논란이 된 가상화폐를 인출한 뒤 다른 가상화폐로 재투자해 다른 거래소에서 여러 종목을 보유 중이라면서 "현재 보유한 가상화폐 가치는 9억1천여만 원 수준"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정치자금 계좌를 제외한 예금 2625만 원, 보장성 보험 5986만 원, 증권계좌 3억8733만 원, 정치자금으로 마련한 지역구 사무실을 제외한 부동산 전세권 보증금 8억 원 등의 재산을 보유하고 있다. 합산하면 제 실제 재산은 약 21억 원 규모"라고 덧붙였다.

"허위사실 기초한 의혹보도 계속 생산시 법적 조치"

김남국 의원은 "(가상화폐 투자과정에) 어떠한 불법성도 없이 떳떳하기에 제게 제기된 가상화폐 초기투자자금과 거래이체내역 등 투자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의혹들에 대해 투명하게 소명할 수 있었다"면서 이러한 해명에도 무분별한 의혹제기나 허위보도가 이어질 경우엔 법적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국회의원이 된 이후 각종 언론 및 유튜브 등을 통해 저에 대한 인신공격 및 허위 사실 등이 유포됐지만 국민들을 상대로 소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소신 하에 단 한 번도 고소·고발을 하지 않았다"며 "그러나 이번 사안에 있어 허위 사실에 기초한 의혹 보도를 생산하여 저뿐만 아니라 민주당의 명예를 훼손한다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남국 #가상화폐 투자 #더불어민주당 #트래블룰
댓글1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