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 피해장애인들을 위한 쉼터, 이게 개선돼야 합니다

[주장] 쉼터 인력 보강 등으로 실질적인 피해 지원 도모해야

등록 2023.05.09 09:30수정 2023.05.09 10:09
0
원고료로 응원
지난 4월 28일 제주지역 장애인 권익옹호 활성화 토론회에서는 지난해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를 이용한 장애인들 10명 중 고작 3명만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절반인 5명은 학대당했던 원 가정으로 돌아가고 2명은 다른 시설로 입소했다. 

또한 2021년 한해 동안 전국의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를 이용한 158명 중에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을 하는 경우는 24명에 불과했다. 나머지는 원래 가정으로 돌아가거나 다른 시설로 입소했다.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를 이용한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을 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회에서는 '지역사회에 복지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점이 지적됐다. 쉼터에서 지역사회로 복귀하는 장애인들이 주거할 수 있는 주택조차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지금 한국 사회다.

그런데 필자의 생각은 조금 다르다. 이런 문제도 있지만, 학대 피해장애인들이 쉼터에서 생활하는 동안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과 개별화된 사회 복귀 프로그램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쉼터장을 포함한 3~4명이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에 관련한 모든 일들을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든 학대 피해장애인들이 쉼터에서 하는 생활을 보살펴야 하고, 식사 준비, 그리고 때로는 병 간호와 진료까지도 도와주어야 한다. 게다가 쉼터 운영에 관련한 각종 행정업무까지 이들이 모두 처리해야 한다.

이 때문에 피해장애인들의 육체적 상처와 심리적인 상처들을 보다 더 빨리 치료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사회에서 자립해서 생활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개별화된 사회 복귀 프로그램으로 지역 사회에서 자립 생활을 할 수 있는 역량도 제대로 못 키우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까운 시일 안에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의 인력을 보강해야 한다. 학대 피해장애인 쉼터에 행정업무를 전담하는 직원과 함께 식사를 준비하는 담당 직원도 있어야 한다. 또한 쉼터에서 학대 피해장애들의 일상생활을 보살피고 지원해주는 직원들이 보다 더 많아져야 한다.


학대 피해장애인을 전담해, 관찰과 상담을 통해 장애특성과 학대 당한 종류와 기간과 강도를 정확하게 파약해야 한다. 파악한 학대 피해장애인에 대한 정보들로 육체적인 치료와 심리적인 치료과정을 제공하고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하는 데 필요한 정보들도 제공해주어야 한다.

또한 금전 관리와 필요한 물건 사기, 인간관계 형성하기 등 자립생활에 관련한 기술들을 학대 피해장애인의 인지 수준에 맞춰 교육시켜줘야 한다. 쉼터에서 나와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자립 생활하게 되면 초창기에 예상할 수 없었던 시행착오들을 경험할 수 있다. 그런 시행착오들로 장애인들이 자립 생활을 포기하지 않도록 일정 기간 쉼터에서 사후관리도 해주어야 한다.

현재 전국 곳곳에 세워지고 있는 학대 피해장애인들 쉼터들은 학대당한 장애인들이 평화스러운 삶을 준비하는 곳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인력 보강이 필수란 것을 정부와 지자체들이 빨리 인식해 지원이 이뤄지길 바란다. 
#주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80년 6월 20생 우석대 특수교육과 졸업 서울디지털사이버대 사회복지과 졸업 장애인활동가. 시인. 시집: 시간상실 및 다수 공저. 에이블뉴스에 글을 기고하고 있음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