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석열 정권 1년 '국가기관 장악' 검찰 특권 세력화"

광주 91개 시민단체 시국선언…"재벌·부자 감세로 국가재정은 취약, 일본에는 면죄부"

등록 2023.05.09 14:11수정 2023.05.09 15:37
2
원고료로 응원
a

광주YMCA 등 광주지역 91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윤석열 정권 출범 1년을 앞두고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시국선언을 하고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 민주노총광주본부 제공


광주YMCA,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등 광주지역 91개 시민사회단체는 9일 "윤석열 정권은 불과 1년 만에 우리 국민이 피로써 전진시켜온 민주주의를 무너뜨렸다"며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동구 금남로 5·18민주광장에서 '윤석열 정권 출범 1년 광주시민사회 공동시국선언'을 하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정당선거에 불법 개입하고 공천권을 무기로 국회의원의 충성경쟁을 강요했다. 검찰은 국가기관을 장악하여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며 특권 세력으로 자리 잡았다"고 비판했다.

또한 "경찰, 국정원, 감사원은 정권의 친위대가 되어 노동조합과 언론, 야당과 시민단체에 대해 무차별 공격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윤석열 정권은 한국경제의 위기와 민생 파탄을 불러오고 있다. 재벌·부자 감세로 국가재정은 취약해지고 전기·가스·교통 등 공공요금은 폭등하고 있으며 의료와 돌봄의 공공성은 내팽개쳐졌다"고 지적했다.

이태원 참사를 두고는 "159명의 젊은이가 허망하게 목숨을 잃은 이태원 참사의 진상규명도, 책임자 처벌도, 재발방지책도 마련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노동 현안과 관련해서는 "주 69시간제 등 장시간 저임금노동을 강요하면서 노동자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노동조합 활동을 범죄시하고 있다"며 "건설노조에 대한 전방위적 탄압은 노동자의 분신을 불러왔고, 양곡관리법 거부권 행사로 식량주권 포기와 농업 말살을 가져왔다"고 주장했다.


대일 외교와 관련해선 "100년 전 역사에 대해 무릎 꿇으라고 하는 것에 대해 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윤 대통령의 발언을 언급하고는 "제국주의 범죄행위에 대해 반성도 사과도 없는 일본에게 면죄부를 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역사는 윤석열(대통령)을 가장 친일적인 대통령으로 기록할 것"이라고 했다.
  
대미 외교와 관련해서는 "불법 도청을 당하고도 오히려 미국 편을 들고 있다"며 "역사와 미래까지 일본에 갖다 바치는 자를 어찌 우리나라의 대통령으로 인정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이들 단체는 "윤석열 정권을 그대로 두고서는 민주주의, 민생, 한반도의 평화를 지킬 수 없다는 것이 명확해졌다. 윤석열 정권 출범 1년을 맞아 정권의 민주·민생·평화 파괴에 맞서 광주시민들과 함께 정권 퇴진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윤석열정권 #시국선언 #광주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 제보 및 기사에 대한 의견은 ssal1981@daum.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