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버들은 내성천의 보물입니다

[내성천 벌목 사태] 내성천변 주민들에게 보내는 편지... 꼭 보여주고픈 풍경들

등록 2023.05.10 10:14수정 2023.05.10 10:14
0
원고료로 응원
a

강변 임도 바로 옆에서 자라난 왕버들도 무참히 베어져 버렸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내성천변 주민들에게

정말 멋지고도 아름다운 곳을 삶의 터전으로 두셨네요. 문만 열면 금모래은모래강이 보이는 곳이니, 축복 그 자체가 아닌가 싶습니다.

혹 이곳에서 계속 사셨다면, 어렸을 적엔 저 강에서 멱도 많이 감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물고기도 잡고 다슬기와 재첩도 잡아 국도 끓여 드셨을 것이고요. 누구보다 내성천을 잘 알고 좋아하고 사랑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런데 고향 내성천이 예전 모습이 아니지요? 그 금모래은모래강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지고 강 안으로 버드나무군락이 형성돼 시원하던 강이 답답한 강이 돼버린 모습에 많이 속상하셨을 겁니다. 그게 다 영주댐 때문인 줄은 더 길게 이야기 안 해도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댐으로 물과 모래가 줄어드니 그곳에 풀과 나무 씨앗이 날아와 발아해 자라난 것입니다. 그 영주댐 때문에 고향 강이 많이 망가졌지요? 설상가상 가시박도 기승을 부리고요. 그 가시박이 울울이 들어찬 모습 보기 싫은 것도 맞을 겁니다. 저 역시도 보기 싫습니다.

그러나 그 가시박이 아무리 밉다고 해서, 그 옆에 수십 년에서 백 년 넘게 자란 나무까지 베어버리는 것은 너무 과도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나뭇가지가 임도로 통행하는 차량의 시야를 가린다거나, 강변 풍경을 안 보이게 하니 베어달라고 요구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지나친 요구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그 나무들은 그곳에 임도가 나기 전에부터 살던 나무들이기 때문입니다. 그 땅의 원주인이 바로 그들입니다. 인간들은 그 뒤에 길을 내서 들어온 이방인들일 뿐입니다. 그 이방인들이 자기들이 좀 불편하다고 원주민을 내쫓은 셈과 뭐가 다른가요? 
  
a

이건 나무가 여러 갈래로 자라난 한 나무입니다. 수령이 백 년은 훨씬 넘어보입니다. 이런 나무들도 무참히 베어져버렸습니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a

두 갈래로 뻗은 한 나무인왕버들. 수령이 100년 이상으로 추정되는 이런 왕버들도 무참히 베어져버렸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설혹 시야를 가리면 가지치기를 해달라거나 일부 나무만 좀 제거해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는 일입니다. 가시박이 보기 싫으면 가시박만 제거해달라고 하면 될 일입니다. 싹쓸이 벌목은 맞지 않습니다. 


'왕버들 갤러리'의 아름다움을 봐주십시오

어떻게 내성천에서 싹쓸이 벌목을 단행했는지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곰곰이 생각을 해봤습니다. 천변 나무의 가치나 아름다움은 생각지 못 했거나, 못 봤을 수도 있겠다 하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아름다움을 모르고 가치를 모르니, 아름드리 왕버들도 그저 시야를 가리는 물체로밖에 볼 수 없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꼭 이 모습들을 보여드려야겠다 싶었습니다.
 
a

이것이 왕버들 갤러리. 회룡포 상류의 왕버들 갤러리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8일 벌목지 현장조사에서 저명한 식물사회학자이신 김종원 전 계명대 교수께서 명명하신 '왕버들 갤러리'를 보여드려야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이 아름다운 모습을 보시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이 모습들은 강 밖이 아닌 강 안에서 주로 찍은 겁니다. 강 안에서 강과 함께 어우러진 왕버들의 아름답고도 조화로운 모습입니다. 특히 새순이 돋아나는 4월 내성천 연초록빛 왕버들은 너무나 아름다운 모습으로 우리를 맞이해 주었습니다.
 
a

이것이 왕버들 갤러리. 작곡리 인근 예천 내성천변의 왕버들입니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시간이 될 때 내성천에 다시 한번 들어가 보십시오. 그리고 강 안에서 왕버들을 한번만 바라봐주십시오. 그러면 시야가 달라질 것이고 생각이 바뀌실 것입니다. 그때부터는 강 밖에서 저들을 바라봐도 제거해야 할 대상으로 여기지는 않게 될 것입니다.

그들도 생명입니다. 그 자체로 존귀한 생명들일뿐더러 원앙과 같은 새나 수달과 삵과 같은 야생동물들의 서식처로도 기능하는, 정말 이타적 삶을 살고 있는 귀한 존재들입니다. 수령이 수십 년에서 백 년도 넘어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존귀한 존재들입니다.
 
a

모래톱과 조화를 이룬 왕버들 갤러리. 회룡포 상류.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a

모래톱과 조화를 이룬 왕버들 갤러리.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저 아름다운 모습을 보시고, 저 아름답고 존귀한 존재들을 잘 보살펴주실 것을 부탁드려 봅니다. 이 글을 쓰는 이유입니다. 그 동네에 사시는 분들이 저들의 가치를 알고 잘 보살펴야 하지 않겠습니까?

왕버들은 내성천의 숨은 보물입니다.  
 
a

보문면 작곡리 그곳의 왕버들 갤러리. 2016년 5월 작곡리 왕버들의 모습. 이 왕버들 군락이 무참히 베어져버렸다.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a

왕버들의 아름다운 모습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a

내성천 왕버들의 아름다움 ⓒ 대구환경운동연합 정수근

덧붙이는 글 기자는 대구환경운동연합 활동가로 지난 십 수년간 내성천을 오가가면서 내성천의 변화상과 그 가치를 기록하고 알리고 있다.
#내성천 #나무 벌목 #왕버들 #예천군 #보문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산은 깎이지 않아야 하고, 강은 흘러야 합니다.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공존의 모색합니다. 생태주의 인문교양 잡지 녹색평론을 거쳐 '앞산꼭지'와 '낙동강을 생각하는 대구 사람들'을 거쳐 현재는 대구환경운동연합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