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의당 "민주당, 김남국 의원직 제명 요구안 내야"

"꼼수탈당, 정치적 책임의식 있다면 국회 차원 징계 나서야"... 의원 가상자산 전수조사 재촉구

등록 2023.05.15 10:24수정 2023.05.15 10:24
8
원고료로 응원
a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가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상무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정의당이 '거액 코인 투자' 논란에 휩싸인 김남국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공식 요구했다. 지난 14일 "앞으로 무소속 의원으로서 부당한 정치 공세에 끝까지 맞서 진실을 밝혀내겠다"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그의 선택이 '꼼수'라고도 비판했다.
 
배진교 원내대표는 15일 상무집행위원회의에서 "이른바 '코인 사태'의 장본인인 김남국 의원이 어제 꼼수·방탄 탈당을 감행했다"며 "사태를 불법이냐 합법이냐로 호도하고 검찰 기획설로 물타기 하더니 윤리감찰 지시 이틀 만에 탈당으로 정치적 책임에서도 탈주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꼬꼬무(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혹 끝에 꾸려진 (민주당의) 진상조사단은 뒷북 대응이었고, 이재명 대표의 윤리감찰 지시는 김남국 의원더러 알아서 꼬리 자르고 나가라는 시그널이 됐을 뿐"이라며 "이번 사태를 쇄신 코스프레 정도로 적당히 넘어가려 한다면 일단락이 아니라 (민주당은) 나락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의원의 탈당 결정과 무관하게 국회 윤리위원회 제소 등을 통해 이번 논란을 제대로 매듭짓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얘기였다.
 
이에 대해 배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어제 쇄신 의원총회에서 김 의원에 대한 추가 조사를 결정했지만 김 의원의 자발적 협조 없이는 남은 규명 작업과 징계는 불가능하다. 탈당한 마당에 가상자산 매각 권고를 따를 리 만무하다"면서 "민주당에게 정치적 책임의식이 일말이라도 남아 있다면 국회 차원의 징계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의당은 민주당에 김남국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 국민의힘의 윤리위 제소를 핑계 삼아서는 안 된다"며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되는 의원직 제명의 성사 여부는 온전히 민주당의 의지에 달려있다. 꼼수·방탄 정당과 쇄신의 기로 가운데 어디에 서 있을지 냉정히 판단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코인 보유 전수조사도 거듭 촉구했다. 배 원내대표는 "게임업계의 로비 의혹이 불거진 이상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민권익위원회 전수조사 역시 서둘러 결단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소속 의원 6명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를 내일 중 국민권익위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투기판으로 전락한 국회를 향한 국민적 불신과 의혹을 명명백백히 규명할 수 있도록 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의 책임있는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정미 "다음 총선 공천심사 때 모든 후보 코인 보유현황 검증할 것"
 
한편,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김남국 의원의 탈당에 대해 "또 한번 국민들을 기만했다"면서 "당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겠다던 자신의 말을 뒤집고, 그가 사랑한다던 당의 뒤통수를 친 것"이라고 규정했다.
 
또 "(김 의원은) 코인을 하든지 정치를 하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이미 드러난 내용만 보더라도 김 의원은 국회의원 자격이 없다"며 "이제까지처럼 국민들을 만만하게 보지 마시라. 버티면 버틸수록 더 깊은 수렁으로 빨려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대표는 다음 총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모든 후보들의 코인 보유 현황을 포함해 검증하겠다고도 밝혔다.
 
이에 대해 그는 "정의당이 지난주 제안한 국회의원 전수조사에 즉각 응함으로써 재산신고의 사각지대에 대한 전 국민의 의혹을 해소해야 한다. 다른 이유들을 갖다 붙이며 국회의원 보유재산 신고에 머뭇거릴 시간도, 명분도 없다"며 "정의당은 추가적으로 다음 총선 공천심사 과정에서 모든 후보들에게 가상화폐 보유 현황을 포함시켜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남국 #배진교 #의원직 제명 #코인 사태 #정의당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