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스타

본문듣기

"이용관 사임은 무책임, 5개월 남은 부산영화제 책임져야"

영화계 "부산영화제 파행 막아야 한다" 한목소리... 조종국 운영위원장 사퇴 요구도

23.05.16 15:48최종업데이트23.05.16 15:49
원고료로 응원

2022년 부산영화제 결산 기자회견 모습 ⓒ 부산영화제 제공

 
"이용관 이사장과 허문영 집행위원장이 최소 올해 영화제는 어떻게든 책임지고 마무리해야 한다."

15일 허문영 집행위원장 사임 등과 관련해 부산영화제 이용관 이사장이 책임을 통감하고 사임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가운데, 영화인들은 올해 부산영화제가 차질 없이 치러져야 한다는 데 이견이 없었다. 사태 해결을 전제하기는 했으나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가야 하는 시점에서 이용관 이사장의 사임 발표는 무책임하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한국영화제작가협회 운영위원인 권영락 시네락픽처스㈜ 대표는 "이용관 이사장이나 허문영 위원장이 부재한 상태에서 영화제가 제대로 치러질 수 있겠냐"면서 "자칫 올해 영화제가 엉망이 될 수 있으니 맡겨진 책임을 완수하고 이선 후퇴하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정상진 수입배급사협회 회장은 "부산영화제 측과 한국 영화계가 함께 올해 부산국제영화제 개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해야 한다"며 "가뜩이나 위축되어 고사 직전인 한국영화계와 특히 독립영화 발굴의 장인 부산국제영화제의 파행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용관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만큼 논란에 관계된 사람 중심이 아닌 영화제 프로그래머들과 실무 팀장 중심의 프로그램위원회를 통해 부산국제영화제가 안정적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영화계 안팎에서 더욱더 관심을 가지고 함께 도와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덧붙였다. 
 
제이시즌영화사 조회온 대표도 "올해 영화제를 안정적으로 치르는 게 가장 중요하다"라며 "이런 식으로 물러나는 것은 한국영화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고 힘주어말했다.
 
양윤호 영화인총연합회 이사장은 "운영위원장 선정 과정에서 아쉬움이 있으나 이용관 이사장도 부산영화제 성장을 위한 것이지, 사유화하거나 다른 뜻이 있었던 것이 아니란 걸 알고 있다"라며 "이렇게 물러나는 것은 무책임하다. 어떻게든 올해 영화제를 잘 마무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종국 운영위원장 물러나야"
 
영화계는 문제의 핵심이 조종국 운영위원장 임명이었던 만큼 스스로 물러나는 게 꼬인 매듭을 푸는 첫 단계라는 데 공감하고 있다. 지금까지 영화계는 부산영화제의 내부 인사에 대해 특별하게 이의 제기를 한 적이 없다. 조종국 운영위원장의 경우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 사무국장 등을 역임하며 영화인들과 크고 작은 갈등을 야기한 바 있다. 따라서 허문영 집행위원장 복귀 설득은 일단 조종국 운영위원장의 거취가 정리돼야 가능한 문제로 보고 있다.
 
<부산일보>에 따르면, 15일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조종국 운영위원장은 "허 위원장 동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흔쾌히 받아들이진 않더라도 이견 없이 수용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부산 영화문화 네트워크는 16일 성명을 통해 "각종 의혹 속에서 운영위원장으로 임명된 조종국 전 영진위 사무국장은 허문영 집행위원장과의 사적 일화를 변명으로 늘어놓으며 다시 한번 지역 영화계의 공분을 샀다"며 조종국 운영위원장의 자진 사퇴를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사의를 표한 허문영 집행위원장은 복귀해 비상 대책 위원회에 준하는 체제로 위기에 처한 부산국제영화제를 안정화하라고 촉구했다. 
 

2022년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식 풍경 ⓒ 부산영화제 제공

 
부산영화제 강기표 집행위원은 "운영위원장(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며 "이사장과 집행위원장은 사의를 철회하고 30년 이후에 대한 비전과 안정을 다져 놓은 상태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운영위원장 자리는) 당분간 공석으로 뒀다가 내년 정기총회를 통해 필요한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화인들은 이번 논란에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나 부산시가 개입해서는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16일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취임 1년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부산영화제 논란에 대해 "살펴보고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2014년 부산영화제 사태로 트라우마를 겪은 영화계는 이번 사태를 심각한 위기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영화단체의 한 대표자는 "부산영화제 문제는 영화인들의 문제다. 영화계가 빨리 수습해야 하는 사안이지 외부에서 간섭할 일이 아니다"라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부산영화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영화(독립영화, 다큐멘터리, 주요 영화제, 정책 등등) 분야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각종 제보 환영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