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천해수에서 올해 첫 비브리오 패혈증균 발견

충남보건환경연구원 "해산물 섭취, 각별히 주의"

등록 2023.05.23 15:42수정 2023.05.23 15:42
0
원고료로 응원
a

충남 태안의 해변. 오마이뉴스 자료사진 ⓒ 이재환

 
충남 서해안에서 올해 들어 처음으로 비브리오 패혈증균이 검출돼 각별한 주의가 요구됐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매년 태안·서천·보령 등 도내 해안지역에 위치한 6개 시군 12개 지점의 해수 및 갯벌을 대상으로 비브리오 패혈증균을 조사한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23일 "비브리오 패혈증균은 4-10월 주로 분리된다"며 "올해는 지난 10일 채수한 서천군 창선리 해수에서 비브리오 패혈증균(Vibrio vulnificus)이 검출됐다. 해산물 섭취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비브리오 패혈증균은 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날로 먹거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과 접촉할 때 감염된다. 건강한 사람보다는 만성간질환, 알코올중독, 당뇨병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에서 주로 발생한다.

주요 증상으로는 평균 1-2일 정도 짧은 잠복기를 거쳐 급성 발열, 오한, 혈압 저하, 설사, 복통, 구토 등이 나타나고 발열 후 24시간 이내에 피부 이상 증상 및 원발성 패혈증이 나타난다.

충남 보권환경연구원은 "비브리오패혈증 감염시 치사율이 50%에 달한다. 상처난 피부가 바닷물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며 "어패류를 익혀 먹는 등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남 태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자유주의자. 개인주의자. 이성애자. 윤회론자. 사색가. 타고난 반골. 충남 예산, 홍성, 당진, 아산, 보령 등을 주로 취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