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영덕 의원 "정부와 여당, '친일 비즈니스' 중단하라"

14년간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단체 회원 활동…승소 이끈 단체 '조폭' 매도한 망언 규탄

등록 2023.05.26 23:26수정 2023.05.26 23:41
3
원고료로 응원
a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단체 회원으로 활동해온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 동남갑)이 지난 2013년 4월 광주광역시 동구 무등산 등산로 입구에서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 불매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윤영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 동남갑)은 26일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 보수언론은 더 이상 역사의 우물에 독을 타지 말라"고 비판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 지원단체 회원으로 오랜 기간 활동해온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단체를 조폭으로 묘사한 국민의힘과 김기현 대표를 향해 "조폭이 역사의 과오를 바로잡기 위해 소송한 적이 있는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윤 의원은 "열세 살 나이에 일본으로 끌려간 '식민지 소녀'는 급여도, 사죄도 받지 못했다"며 "그 동안 국가는 외면과 무대책으로 일관했고, 윤석열 정부는 해괴망측한 '제3자 변제안'으로 훼방을 놓더니, 심지어 피해자들을 도와온 단체를 조폭으로 몰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김 대표와 여당은 피해자와 단체가 11년 전 소송을 시작하면서 맺은 약정을 빌미로 '보호비 명목, 돈 뜯는 조폭', '보상·후원금 갈취 행태' 등 망언을 일삼고 있다"며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 하는 시민모임을 처음부터 지켜왔던 한 사람으로서 망언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문제를 국민적 관심사로 만든 것은 국가가 아닌 깨어있는 시민들의 참여와 응원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09년 굴욕의 역사를 청산하기 위해 모인 시민들이 단체를 결성해 208일 간의 1인 시위와 13만 명을 넘긴 서명운동을 통해 미쓰비시중공업 협상장으로 끌어냈다"며 "2년의 협상과 11년의 소송을 한결 같이 함께해온 단체와 민변 변호사들은 일본과 서울을 오가며 내 일처럼 최선을 다해왔다"고 설명했다.
 
a

윤영덕 국회의원이 지난 2012년 10월 광주광역시 무등산 등산로 입구에서 근로정신대 할머니와 함께하는 시민모임(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전신) 회원들과 일본 전범기업 미쓰비시 불매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또 "(당시 강제징용 피해 소송은) 일본 법원에서 모두 패소했기에 그 누구도 법정 싸움의 끝을 알 수 없었고, 개인적 피해에 앞서 역사의 정의를 실현하는 공익적 활동이었다"며 "소송을 시작할 때 서약한 약정금은 모두의 다짐이자 각오였고, 법률 대리인의 수임료나 수고에 대한 보답도 아니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을 겨냥해 "피해 할머니를 고립시키고 단체에 대한 감정을 격동해 배상금 수령을 압박하는 행위는 후안무치한 일본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다"며 "이것이 친일이 아니면 무엇이 친일이고, 이것이 '친일 비즈니스'가 아니라면 무엇이 '친일 비즈니스'란 말인가"라고 되물었다.


정부를 향해서도 "국가는 어디에 있었는가. 해방 65년 만에, 미쓰비시를 협상 테이블로 불러낸 것도, 끝내 사죄문을 받아낸 것도, 기나긴 소송으로 마침내 역사적 정의를 확인한 것도 모두 시민의 힘이었다"며 "14년 넘게 이어진 단체의 헌신을 '배상금 20%를 받기 위한 행동'으로 폄훼할 자격이 정부에 있는가"라고 직격했다.

끝으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그 열정으로 자국민에게 칼을 겨눌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바다에 사고 원전 오염수를 투기하려는 일본의 만행이나 제대로 막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광주광역시 남구가 지역구인 윤 의원은 2012년 광주지방법원에 강제징용 피해 소송을 낸 원고 5명을 지원하는 사단법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의 전신 '근로정신대할머니와함께하는시민모임'의 운영위원으로 8년여(2009~2016년)를 활동했다.
#강제징용 #윤영덕 #근로정신대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신문과 통신 기자를 거쳐 오마이뉴스 광주전라본부 상근기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기사 제보와 제휴·광고 문의는 press@daum.net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