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햇살무늬', '욱일 문양'... 욱일기라고 쓰지도 못하는 언론

비판 나오자 제목 수정하기도... 일본 언론은 "욱일기 내걸고"라고 표현

등록 2023.05.30 11:34수정 2023.05.30 13:19
48
원고료로 응원
a

일본 해상자위대가 욱일기를 걸고 부산에 입항한 소식을 보도한 일본과 한국 언론의 관련 기사 제목들. 일부 언론의 경우 이후 '욱일기'로 제목을 수정했다. ⓒ 임병도


지난 29일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이 군국주의 상징인 욱일기를 달고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한 가운데, 일부 언론이 제목에 '욱일기'가 아닌 '햇살무늬 자위함기' 등의 표현을 써 비판을 받고 있다. 제목에 '햇살무늬 자위함기'라고 적었던 한 언론은 이런 비판을 의식했는지 이후 제목을 수정했다. 

일부 언론들은 관련 소식을 전하면서 제목과 본문 등에 '햇살무늬 자위함기', '욱일기 똑닮은 자위함기', '욱일기 판박이', '욱일 문양 자위함기'라고 지칭했다. 그러나 일본 언론은 관련 보도를 하면서 해당 깃발을 '욱일기'라고 썼다. 

일본 포털 사이트에 게재된 TBS 뉴스를 보면 <해상자위대 호위함, 욱일기 내걸고 한국 부산에 입항.. 한국 주최 다국간 훈련 참가>(海上自衛隊の護衛艦「旭日旗」掲げ韓国・釜山に入港 韓国主催・多国間訓練に参加へ)라고 보도했다. 

일본은 이를 욱일기라고 부르는데, 왜 일부 한국 언론은 '햇살무늬'나 '욱일기 닮은' 등으로 표현했을까? 

지난해 11월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에 우리나라 해군 함정이 참여하면서 '욱일기 경례' 논란이 불거졌다. 당시 국방부는 "해상자위대 깃발은 욱일기와 형태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지난 25일 전하규 국방부 대변인도 "자위함기와 욱일기는 보면 조금의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 

국방부가 자위대 깃발과 욱일기는 다르다고 주장하니 한국 언론들도 '욱일기'라고 부르지 못하는 것이다. 
 
a

일본 외무성의 자위대기 소개글 ⓒ 일본외무성 홈페이지 갈무리

 
일본 외무성의 자료를 보면 "해상자위대 자위함기와 육상자위대 자위대기는 1954년 제정된 자위대법 시행령에 따라 욱일모양을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일본 언론 TBS는 "자위함기인 욱일기는 한국에서는 침략의 상징으로 반발도 있어 5년 전 문재인 정권은 제주 국제관함식에 깃발(욱일기)을 내걸지 않도록 일본에 요청해 해상자위대가 참석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한미일 3개국의 안보협력을 중시하는 보수계 윤석열 정권은 자위함기를 내건 입항은 '통상 국제적 관례'로 문제시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전 세계 욱일기 퇴치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국과 일본을 제외한 4개국 참가국 해군 측에 '욱일기=전범기'라는 '역사적 진실'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면서 "메일에서는 "현재 일본의 '자위함기'는 과거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로,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다"라고 설명했다"고 썼다. 

일부 누리꾼들도 '햇살무늬 자위함기' 관련 뉴스에 "욱일기를 왜 욱일기라고 말을 못하나", "전범기를 햇살무늬? 정신나갔네. 이건 나치기가 (피해국인) 이스라엘에 들어오는 것과 같다", "일본이 욱일기 달고 간다고 했고, 이미 욱일기라고 했는데 (한국 언론은) 뭘 자꾸 닮았다, 햇살무늬다라고 엉뚱한 소리를..." 등의 댓글을 달았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독립언론 '아이엠피터뉴스'에도 게재됐습니다.
#욱일기 #자위대기 #해상자위대 #윤석열 #국제 관함식
댓글4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독립 언론 '아이엠피터뉴스'를 운영한다. 제주에 거주하며 육지를 오가며 취재를 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