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민의 '육탄혈전'을 촉구

[김삼웅의 인물열전 - 암흑기의 선각 석주 이상룡 평전 27] '선언서'의 핵심은 무어라해도 '육탄혈전'의 대목이다

등록 2023.06.08 15:46수정 2023.06.08 15:46
0
원고료로 응원
a

'무오독립선언서' 석판인쇄본 ⓒ 독립기념관

 
<대한독립선언>은 조소앙이 부주석으로 활동한 무장투쟁 단체 대한독립의군부가 주체가 되어 서명자를 동원하고 문건을 기초하고 인쇄와 배포의 책임을 맡았다. 모필로 쓴 것을 석판으로 약 4,000부를 인쇄하여, 국내외에서 활동하는 독립운동가들에게 배포하였다. 국내에 배포되었다는 단서는 아직 찾기 어렵다. 수취인(단체)들이 공개하기 어려웠을 것이거나, 보안상 해외 독립운동가에게만 배포했을 지 모른다. 

'선언서'의 구성은 <독립선언서>라고 제(題)한 부분, 본문, 발표 일자, 서명자 등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본문은 35행으로 띄어쓰기와 마침표를 제외하고 1,273자이며, 크게 네 부분으로 짜여 있다.

'선언서'는 먼저 '한일합병'의 무효를 선언하면서, 경술국치를 일본에 대한 주권의 양도가 아니라 융희황제의 주권포기로 간주하고, 그것은 국민에게 주권을 선양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이어서 이 독립선언으로 일본을 응징해야 할 것으로 규정하고, 여러가지 이유를 열거하면서 독립군의 총궐기와 한민족 전체의 육탄혈전을 촉구하였다. 

'선언문'은 해외망명 독립운동지도자들이 국내 동포의 위임을 받아 주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책임의식과 일본은 절대 타협할 수 없는 절대 적임을 분명히 하고, 항일독립전쟁은 하늘의 인도와 대동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신성하고 정의로운 전쟁이라는 점을 분명히 적시하였다. 따라서 민족의 독립은 자기희생의 비장한 결단에 의해 성취될 수 있다고 강조하였다. 

<3ㆍ1독립선언서>가 비폭력적인 저항을 선언한 데 비해 <대한독립선언>는 한민족 전체의 '육탄혈전'을 촉구하여 무장전쟁론을 제시한 것이다. 국내와 국외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국망 이후 지도급 독립운동가들의 '독립선언'에 '육탄혈전'을 천명한 것은 최초의 일이다.  

'선언서'의 중요한 대목은 <앞으로의 행동강령 다섯 가지> 부분이다.

1. 독립의 제일의 -일체 방편으로 군국전제를 산제하야 민족평등을 전구(전지구)에 보시할 것.
2. 독립의 본령- 무력 겸병을 근절하야 평균천하의 공도로 진행할 것.
3. 복국의 사명 - 밀맹(密盟) 사건을 엄금하고 대동평화를 선전할 것.
4. 입국의 가치 - 동권동수(同權同壽)로 일제 동포에 시(施)하야 남녀 빈부를 제하여, 동현 동수로 지우노유에 균하야 사해인류를 토할 것.
 5. 대한민족의 응시 부활의 구경의(究竟義) -진하야 국제불의를 감독하고 우주의 진선미를 제현할 것. (주석 4)


'선언서'의 핵심은 무어라해도 '육탄혈전'의 대목이다.  


주석
4> 송우혜, <'대한독립선언서' 세칭 '무오독립선언서'의 실체>, <역사비평>, 여름호, 161쪽, 1988.
덧붙이는 글 [김삼웅의 인물열전 - 암흑기의 선각 석주 이상룡 평전]은 매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이상룡 #석주이상룡평전 #이상룡평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군사독재 정권 시대에 사상계, 씨알의 소리, 민주전선, 평민신문 등에서 반독재 언론투쟁을 해오며 친일문제를 연구하고 대한매일주필로서 언론개혁에 앞장서왔다. ---------------------------------------------

이 기자의 최신기사 중앙정보부에 끌려갔지만...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