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경계 경보' 오발령, 책임 떠넘기기... "이런 문자가 국민에게 재난"

서울시 "당연한 절차"- 행안부 "요청 안 했다" ...시민들 "무능하다" 분통

등록 2023.05.31 10:38수정 2023.06.01 09:55
28
원고료로 응원
북한이 31일 오전 군사 정찰위성을 남쪽으로 발사한 가운데, 서울시에서 '경계 경보를 발령'하는 위급 재난 문자를 발송해 소동이 벌어졌다.

"[서울특별시] 오늘 6시 32분 서울지역에 경계 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오전 6시 41분 

"문제 없다"는 서울시, '오버'라는 대통령실 
 
a

서울시 경계경보 문자는 오발령 사항 북한이 우주발사체를 발사한 31일 오전 서울시가 발송한 경계경보 발령 위급 재난문자(왼쪽). 행정안전부는 서울시가 6시41분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이라는 문자를 다시 보냈다. ⓒ 연합뉴스

 
이에 앞서 6시 32분 경에는 서울시에 공습 경보를 알리는 비상 사이렌이 1분가량 울렸다. 경계경보는 적의 지상공격과 침투가 예상되거나 적의 항공기나 유도탄에 의한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된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오전 7시 3분 "[행전안전부] 06:41 서울특별시에서 발령한 경계경보는 오발령 사항임을 알려드림"이라고 재난 문자를 다시 발송했다. 오전 8시쯤 입장문을 낸 행안부는 "서해상에 북한 정찰위성이 발사됨에 따라 이날 오전 6시 29분 백령지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됐다"며 "서울시 경계경보 오발령은 행안부 요청에 따른 것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관계자 역시 "행안부는 (북한이 정찰위성을) 쐈다고 통상적인 고지를 한 것인데, 서울시가 과도하게 반응한 거 같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오버'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이다. 

반면, 서울시는 "문제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는 이날 입장자료를 통해 "오전 6시 30분 행안부 중앙통제소에서 '현재시각, 백령면 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를 발령'이라는 지령방송이 수신됐다"며 "이에 따라 서울시는 경계경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어 "상황이 정확히 파악되기 전에는 우선 경계경보를 발령하고, 상황 확인 후 해제하는 것이 비상상황 시 당연한 절차"라며 "오전 7시 25분 상황 확인 후 경계경보 해제 문자를 발송했다"고 설명했다.


실제, 서울시는 오전 7시 25분 "[서울특별시] 미사일 발사로 인해 위급 안내문자가 발송되었습니다. 서울시 전지역 경계경보 해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고 재차 안내했다. 

난데 없는 경계 경보에 새벽 잠 설친 시민들 "너무 무능" 

행안부와 서울시가 '책임공방'을 벌이는 동안 시민들은 "너무 무능하다"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경계경보 관련 기사에 댓글을 달은 한 누리꾼은 "어디에 대피하라는 건지, 학교는 보내야 하는 건지, 회사는 출근해야 하는지 (아무런 내용이 없다)... 우리나라 서울이 얼마나 준비가 안 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네이버, juda***)고 꼬집었다. 해당 댓글은 923개의 공감을 받았다. 

또 다른 누리꾼 역시 "(최초 경보에서) 이유를 알려주면서 문자를 보내야지, 이런 식의 재난문자는 국민에게 오히려 재난이다"(네이버, jsch***)라고 비판했다. 이 댓글 역시 208개의 공감을 받았다. 

서울시의 '문제 없다'는 입장을 전한 기사에는 "비상이 아니니까 문제잖아, 너무 무능하다" (네이버, wonn****)고, "살면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문자인데 당연한 거라고? 누가 믿음" (네이버, kshy****)이라고 지적했다. 

트위터상에서는 '오발령 이XX'이 트위터 트렌드로 급부상하기도 했다.

한 트위터 이용자(@soz***)는 "지금 서울 국민 몇 명을 6시 30분에 깨워놓고 장난하나... 다음에도 울리면 오발령이겠지 하고 잠 자줄게 양치기 소년도 안 읽었나"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이용자 역시 "전쟁 진짜로 난대도 경계경보를 믿을 수 있겠음? 어디로 대피하라고 뭐 때문에 경보 발령 났다고 설명도 없고 30분 뒤에 오발령 이XX 하면?? 국민이 우수워??"(@rimofte******)라고 힐난했다. 
#경계 경보 #서울시 #행안부 #오발령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