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반찬 없는 더운 날 곰취김밥 어떠세요?

쌈장과 곰취의 맛이 어우러져 색다른 요리 완성

등록 2023.06.01 08:58수정 2023.06.01 10:46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동서양을 막론하고, "오늘 저녁은 뭐 먹지?"가 모든 가정의 난제이다. 캐나다의 우리 집도 마찬가지이다. 내가 뭉그적거리면 남편이 아이디어를 내고 저녁을 하곤 하는데, 그렇다고 맨날 얻어먹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내가 하면 한식이다. 오늘은 내가 하겠다고 일단 선언을 해뒀다. 요새 날도 더운데 뭔가 뜨끈한 것은 달갑지 않을 것 같아서 더 고민이 되었다. 간단한 한 접시를 만들겠다 하면서 망상거리고 있는데 마당에 씩씩하게 올라온 곰취가 눈에 들어왔다. "그래, 오늘은 너로 한다."

곰취로 다르게 만들어볼까? 

곰취 쌈밥을 하려는데, 강된장 끓여서 곰취 잎으로 싸면 한국식으로 딱 좋겠지만, 직접 싸 먹는 게 익숙하지 않은 남편을 위해서 미리 싸서 대령하려면 아무래도 강된장은 좀 흐른다. 그리고 남편에게 크게 어필할 것 같지 않았다. 좀 다르게 해 볼 수 없을까? 그래서 김밥 모양으로 싸보기로 했다.
 
a

왼쪽 뒤로 멀리 보이는 것이 둥굴레, 곰취 오른쪽에 끝에 있는 것은 곤드레이다 ⓒ 김정아


저녁시간이 가까워지자 일단 곰취를 따왔다. 처음 심었을 때에는 참 비실비실 했는데, 해를 거듭하며 제대로 자리를 잡았다. 곰취는 이렇게 살짝 그늘진 곳을 좋아한다.

밥은 고슬고슬하게 짓고, 곰취는 물로 씻어준다. 마당에서 딴 것이라 너무 열심히 씻지 않아도 된다. 이번에는 잎만 이용할 것이므로 줄기는 떼어내고 씻은 후, 끓는 물에 소금 조금 넣고 데쳐냈다(줄기를 종종 썰어 강된장 끓일 때 넣어도 좋다). 적당히 한 1분가량 데쳤는데, 곰취가 얼마나 뻣뻣하냐에 따라서 적당히 조절하면 될 것 같다.
 
a

물이 줄줄 흐르면 좋지 않으므로 행주를 이용해서 물기를 싹 빼준다. ⓒ 김정아


데친 후에 찬물에 한번 헹궈주고 손바닥으로 눌러 물기를 꼭 짠 후, 다시 마른행주에 얹어 남은 물기를 제거했다. 수분이 남아있으면 싸기 쉽지 않으므로 물기를 잘 빼는 게 중요하다. 이왕이면 일회용 종이타월보다는 천행주를 넉넉히 가지고 사용하면 좋다.

그동안 속재료를 준비했다.


속재료를 다양하게 준비하면 더 좋았겠지만, 그냥 쉽게 손에 잡히는 것들만 가지고 만들었다. 곰취가 초록색 잎이니 당근을 채 썰어서 볶으면 색 조합이 맞을 것 같았다. 그리고 참치는 물에 들은 캔으로 두 개를 따서 물기를 최대한 짜냈다.

소고기 다짐육을 쓸까 하다가, 요새 계속 고기를 먹었기에 간단하게 참치캔을 이용했다. 물에 들어있는 참치캔이었는데, 물기를 꼭 짜서 보송보송하게 준비했다.

양파를 잘게 다져서 참치에 넣어서 비비면서 생각하니 반으로 나눠서 쌈장맛으로 하나 하고, 마요네즈맛으로 하나 하면 되겠다 싶었다. 쌈장 만들어 놓은 게 없어서, 즉석에서 그냥 고추장과 된장을 섞었다. 참기름과 깨도 좀 넣어주고 비벼줬다. 좀 퍽퍽해서 쌈장 쪽에도 마요네즈를 좀 섞었다.

그리고 씹히는 맛을 위해서 절여서 발효시켜뒀던 무를 꼭 짜서 넣어줬다. 한국에서라면 간단히 단무지를 사용하면 될 것이다.

이제 곰취잎을 적당히 겹쳐서 도마에 깔고, 위에 밥을 펴줬다. 김밥 쌀 때처럼, 식초 약간과 소금, 참기름으로 미리 간을 해서 사용했다.

곰취로 김밥 말듯 하니 색다르다
 
a

곰취를 겹치게 깔고, 김밥 싸듯이 재료를 얹는다. ⓒ 김정아


속재료를 얹은 후, 김밥 말듯이 꾹꾹 눌러 말았다. 나는 원래 김발을 사용하지 않는데, 곰취도 그럭저럭 잘 말아졌다. 큼직하게 두 덩어리가 나왔다. 평소 밥 양으로 치면, 한 개가 2인분이 되는 분량이었다.

김밥은 말고 나서 좀 지나면 김이 살짝 질겨지면서 밥에 잘 붙어 모양을 유지하지만 곰취는 그러지 않으니 혹시 썰면 다 무너지려나 좀 걱정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 무사히 잘 썰어졌다.
 
a

마요참치는 색감이 별로 안 좋았다. 쌈장이 들어간 것이 훨씬 보기 좋았다. ⓒ 김정아


가운데 놓고 적당히 집어 먹을까 하다가, 그래도 나름 저녁식사이니 각자의 접시에 담았다. 간은 이미 충분히 되어있었지만, 고추냉이 간장 좋아하는 남편을 위해서 옆에 간장도 놓았다. 그리고 와인을 곁들여서 먹으니 쌈장의 맛과 곰취의 맛이 서로 어우러져서 풍미가 나름 좋았다. 

달랑 한 접시여서 한식 답지 않게 좀 미안했는데, 남편이 아주 즐겁게 먹어서 나까지 기분이 좋아졌다. 앞으로 종종 해먹게 될 것 같다.

특별한 제작 비법은 없다. 속재료는 사실 그때그때 집에 있는 것을 사용한다면, 여름철 별미로 괜찮을 듯하다.
 
a

곰취 김밥 ⓒ 김정아

덧붙이는 글 비슷한 글이 기자의 브런치스토리에도 실립니다. (https://brunch.co.kr/@lachouette/)
#곰취 #쌈밥 #김밤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캐나다에 거주하며, 많이 사랑하고, 때론 많이 무모한 황혼 청춘을 살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