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열 의원 "계도지, "구독용 신문' 아닌 '배포용 신문'으로"

은평구의회 행감에서 "계도지 예산, 구독자가 선택하도록 방식 변화해야" 지적

등록 2023.06.01 15:16수정 2023.06.01 15:16
0
원고료로 응원
a

은평구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사진 : 정민구 기자) ⓒ 은평시민신문


5월 31일 열린 서울 은평구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계도지 예산 변화를 촉구하는 의원들의 지적이 또 다시 나왔다.  

지난해 은평구의회는 2023년도 은평구청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계도지 예산 8천만 원을 삭감했다. 주로 서울신문 등 중앙언론지 예산이었다. 이후 오영열 의원(진관동, 더불어민주당)은 계도지 예산이 통∙반장 말고 정보소외계층에 신문을 지원하는 것 등을 제안하며 대안책을 제시했다.

당시 은평구청 홍보담당관은 "다양한 구민들에게 신문이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대한 제안이라면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하지만 이후로도 이렇다 할 변화가 없자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의 지적이 이어진 것이다. 

오영열 의원은 "계도지 예산 정책 개선을 요구하는 방안 등을 제시해도 어떠한 피드백이 없는 것은 유감"이라 밝혔다. 이어 "현재 계도지 예산은 통∙반장 홍보용 신문 구독 예산이라 지칭하고 있는데 이 표현을 바꿔야 한다. 현재는 통∙반장이 구독하는 것이 아니라 구청이 일방적으로 배포하는 방식"이라며 "'구독용 신문'이 아니라 '배포용 신문'이라 명칭을 바꾸는 게 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박세은 의원(구산∙대조동, 국민의힘)도 오영열 의원의 의견에 동의한다는 발언을 하며 "신문을 받아볼 수 있는 것은 소외계층에겐 문화 복지의 일환이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보고싶은 신문을 볼 수 있도록 선택권을 제시해야지 구청에서 선정한 신문을 보게끔 배포하는 것은 공급자 중심의 복지라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의원은 "획일적으로 배포를 하는 방식이 아니라 구독자가 보고싶은 신문을 선택하게 하여 보고싶은 신문을 보게 하는 방식으로 바꿔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홍보담당관 임은경 과장은 "통∙반장의 임무 중에는 행정 시책을 홍보하는 임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통∙반장들이 구독하게 할 신문은 행정시책을 홍보할 수 있는 신문 바운더리를 정해 신문을 선택하게끔 하고 있다"며 "대신 이게 불변은 아니며 어느정도 종합적인 상황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은평시민신문에도 실렸습니다.
#계도지 #은평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은평시민신문은 은평의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풀뿌리 지역언론입니다. 시민의 알권리와 지역의 정론지라는 본연의 언론사명을 지키고 실현하기 위해 정확하고 공정한 보도로 진실을 추구하며 참다운 지방자치와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