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에 대량살상무기 업체 홍보라니... 재발방지해야"

전교조충남지부 성명 통해 비판... 충남교육청에 "책임자 문책" 촉구

등록 2023.06.02 14:48수정 2023.06.02 14:48
0
원고료로 응원
a

충남 논산시와 논산계룡교육지원청이 지난 25일 청소년 진로박람회에 대량살상무기를 만드는 업체를 소개하는 홍보부스를 제공해 논란이다. ⓒ 제보사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남지부가 청소년 진로박람회에 대량살상무기를 만드는 업체를 홍보한 충남 논산계룡교육지원청 등에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특히 충남도교육청에 "관련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주문했다.(관련기사 : 논산 청소년 진로박람회장에 대량살상무기업체 홍보부스 논란 https://omn.kr/243u0)

전교조 충남지부는 2일 논평을 통해 "전쟁의 가장 큰 피해자는 민간인과 여성, 청소년, 어린이"라며 "그런데도 논산계룡지원청은 전쟁에 사용되는 대량살상무기를 생산하는 특정 업체를 청소년들에게 홍보하도록 판을 깔아줬다"고 지적했다.

앞서 논산계룡교육지원청은 논산시와 공동으로 지난 25일 논산 시민가족공원에서 개최한 '제9회 논산시 청소년진로박람회'의 '기업체 체험 및 홍보 공간'에서 확산탄, 열압력탄, 백린탄 등 대량살상무기를생산하는 업체를 선보였다. 

전교조 충남지부는 "확산탄 금지 협약에는 123개국(2022년 8월 현재)이 가입해 있고 이들 국가는 확산탄 사용은 물론 생산, 비축, 이전을 전면 금지하고 재고까지 폐기하고 있다"며 "한국에 충격과 공포의 대량살상무기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이들 업체를 청소년들에게 알릴 수 있게 공적인 자리를 마련해 준 곳이 교육지원청이라는 사실에 더욱 놀랍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교육지원청은 '지역적 특색을 반영한 업체로 보고 홍보부스를 운영하도록 했다'고 해명했다. 교육적 가치를 판단의 1순위로 두어야 할 교육청이 할 일(말)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논산교육지원청에 "사달이 벌어진 경위를 밝히고, 다시는 같은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충남도교육청에 대해서도 "필요한 것은 전쟁과 대량살상무기가 아닌 평화와 평화교육"이라며 "책임자를 문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강구"하라고 촉구했다.
#전교조충남지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우보천리 (牛步千里). 소걸음으로 천리를 가듯 천천히, 우직하게 가려고 합니다. 말은 느리지만 취재는 빠른 충청도가 생활권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