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종섭 "한일 초계기 갈등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중점두기로"

샹그릴라 대화 계기 한일 국방장관 회담

등록 2023.06.04 13:06수정 2023.06.04 13:06
0
원고료로 응원
a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에 참석 중인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4일(현지시간) 싱가포르 샹그릴라 호텔에서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과 양자회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한국 국방장관과 일본 방위상 사이에 열린 양자회담은 지난 2019년 11월 정경두 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방위상 간 만남 이후 약 4년 만이다. 2023.6.4 ⓒ 연합뉴스

 

(싱가포르=연합뉴스) 김승욱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4일 한일 국방 교류의 최대 걸림돌인 '초계기 갈등'에 대해 "(양측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싱가포르에서 진행 중인 제20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 계기로 하마다 야스카즈 일본 방위상과 회담한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같이 말하고 "실무협의부터 시작해 해결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일 초계기 갈등은 2018년 12월 20일 동해에서 조난한 북한 어선을 수색하던 해군 광개토대왕함이 함정 근처로 날아온 일본 해상자위대 P1 초계기를 향해 사격통제 레이더를 조사했다고 일본 측이 주장하면서 촉발됐다.

당시 일본 측은 그 증거라며 초계기 내부에서 촬영한 동영상을 공개했고, 한국 측은 레이더 조사는 없었고 오히려 초계기가 광개토대왕함 근처에서 저공 위협 비행을 했다고 반박했다.

이런 양측의 입장은 지금까지 평행선을 달리고 있으며 국방 당국 간 교류도 그 여파로 중단됐다.

한일 국방장관 회담은 2019년 11월 당시 정경두 장관과 고노 다로 방위상 간 만남 이후 약 3년 6개월 만이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종섭 #하마다 야스카즈 #한일 국방장관 회담 #샹그릴라 대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